가평군, 군(軍) 의 우리 군민화 운동 추진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4/02/01 [10:54]

가평군, 군(軍) 의 우리 군민화 운동 추진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4/02/01 [10:54]

▲ 가평군청


[경기IN=오효석 기자] 가평군이 올해 신규사업으로 ‘군(軍)의 우리 군민화 운동’을 추진키로 해 이목을 끌고 있다.

1일 군에 따르면 그동안 가평군민의 구성원으로 각종 재난 및 재해에 앞장서는 등 상생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군부대와 교류를 활성화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인적자원으로 활용하고자 다양한 군부대 지원사업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군은 관내 주둔하고 있는 7개 군부대 1만여 명의 장병과 군무원을 대상으로 ▲군 간부 가평군 전입 홍보 행사 ▲취임 축하 족자 및 명예 군민증 수여 ▲전입 신병 초청 주요 관광지 투어 ▲군 장병 초청 영화관람(월 단위 모범 병사) ▲1부서 1부대(대대급 이상) 자매결연에 나설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기사단, 66사단, 3수송 연대 등 부대 내 면회실을 활용한 관광홍보관 설치와 부대 주변 정비사업 추진 등 군의 군민화 시책사업 7개를 추진함으로써 군(軍)을 군민으로 포용해 지역의 성장 동력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군은 지난해 군부대와 상생 및 지역발전 모색을 위해 이미 군민화 운동을 시행 중인 철원·화천·홍천 등 인근 자치단체에 대한 벤치마킹과 수요자와의 소통 회의, 군부대 관계자와의 사업 추진계획 토의 등을 진행해 왔다.

또 사업 부서 사업계획 검토와 군의 군민화 운동 지원 조례 정비를 완료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진행해 왔다.

군은 이달 말까지 군의 우리 군민화 운동 지원 조례·규칙 심의 및 관내 주둔 군부대 관계자 사업 추진계획 토의 등을 거쳐 금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지난 2021년 10월 행안부가 고시한 인구감소 지역 지정과 함께 올해 9월 기준 인구소멸 지수가 0.26으로 매우 심각한 수준에 직면하는 등 지역의 장래 발전을 위한 청년층 인구가 부족한 현실에 있어 청년들로 구성된 군 장병들과 상생이 요구되어 왔다”며 “타 부대 전출 및 전역 후에도 다시 찾을 수 있는 제2의 고향 가평의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지역 특성을 활용한 민·군·관 유대관계 강화 및 상호 이해증진 사업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평시 통합방위 태세 확립 및 국가 위기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국가 비상 대비 역량과 대응 태세를 제고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자 통합방위협의회 및 통합방위 지원본부 운영, 을지연습 등 비상 대비 역량 강화, DMZ 안보 현장 체험 교육, 예비군 육성 지원, 사회복무요원 복무 관리, 군·관 협력사업 등도 적극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