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 위성통신망 성능 개선으로 원활한 임무 수행 가속화

위성통신망 대역폭 추가 확보, 복합통신망 도입, 장비 노후화율 ZERO 추진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4/01/09 [15:11]

해양경찰, 위성통신망 성능 개선으로 원활한 임무 수행 가속화

위성통신망 대역폭 추가 확보, 복합통신망 도입, 장비 노후화율 ZERO 추진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4/01/09 [15:11]

▲ 위성통신망 운영 현황


[경기IN=오효석 기자] 해양경찰청은 “경비함정 등 118척(대형 36척, 중형 42척, 소형 40척)에 위성통신망을 설치하여 재난안전통신망, 상황처리, ENG 영상, 원격의료 등 40여 개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해양주권 수호, 수색구조, 불법조업 어선 단속 등 해양에서의 다양한 임무 수행을 지원하고 있다.” 고 9일 밝혔다.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올해부터는 미래형 해양 경비체계 구축을 위해 드론, 무인기 등 첨단 감시 자산의 활용이 증대되고, 그간 함정에서만 운용하던 위성통신망 일부를 항공기에도 구축하는 등 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책으로 위성통신망 성능 개선을 추진한다.

그 내용으로는 한정된 위성 대역폭 내 다수의 시스템 운영으로 인한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위성 통신 대역폭을 추가 확보(125MHz⇨130MHz)하고, 100톤급 경비함정에는 육상의 5G・LTE망과 위성통신망을 결합하여 고속 전송이 가능한 이중통신망(Hybrid 형)을 구현할 계획이다.

또한, 노후된 위성안테나, 모뎀 등 주요 장비를 고성능의 신규 장비로 교체하여 전파손실을 최소화하는 등 위성통신망의 안정성 및 전송 효율을 향상할 예정이다.

아울러, 최근 더욱 지능화, 다양화되고 있는 통신망 해킹에 대비하여 통합위협관리 시스템, 암호화 모듈 도입 등 보안 기능 강화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수색구조ㆍ불법외국어선 단속 등 해상에서의 다양한 임무의 완벽한 수행을 위해, 위성통신망의 지속적인 개선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