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안양시, 최고의 행복 인문도시 입문

5대 분야 71개 단위사업 추진. 제2의 안양부흥에 기여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16/03/30 [20:51]

[기획] 안양시, 최고의 행복 인문도시 입문

5대 분야 71개 단위사업 추진. 제2의 안양부흥에 기여

오효석 기자 | 입력 : 2016/03/30 [20:51]

 

▲   제2의 안양부흥(안양시청)  © 경기인

 

경기IN=오효석 기자창조경제·교육·문화예술·안전도시로 대변되는 안양시가 인문도시로서 새롭게 명함을 내민다. 인문도시는 인문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윤리와 도덕기준을 제시해주는 글자그대로 사람을 위한 학문이다. 철학, 역사, 종교, 예술, 사회과학, 기술 등 모든 분야를 포괄한다. 애플창업자인 빌 게이츠가인문학이 없었다면 나도 없고 컴퓨터도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듯, 인문학을 왜 해야 하는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나라는 GDP 3만달러를 눈앞에 두고 있음에도 OECD 36개 나라 중 행복지수는 25위로 하위권이다. 특히 자살률 1위인 점이 이를 대변한다. 급속도의 경제성장의 이면에 사회 양극화로 인한 상대적 빈곤으로 인한 박탈감, 물질만능주의 팽배, 살아남기 위한 치열한 경쟁, 긍정적 정서 부족 등이 이유로 꼽힌다.

 

안양시가 인문도시조성을 추진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시는 지금 현대인에게 필요한 것은 존중과 배려로 잊었던 인성을 되찾고 자신은 물론 타인의 삶을 이해함으로써 주변인들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도시를 만들려고 한다. 작게는 행복한 가정, 나아가 건전한 사회를 이루기 위함이다. 특히 인문도시조성은 시가 올해 선언한 2의 안양 부흥5대 핵심전략사업의 하나이기도 하다.

 

시는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더불어 행복한, 사람중심의 인문도시조성을 위해 인문도시 기반구축 가족행복 프로그램 운영 인문도시 시민참여 실현 명품교육도시 조성 민간어린이집 준공영화 등 5대 분야로 15개 중점 추진과제를 정하여 71개 단위사업을 추진하며 금년도에는 인문도시조성 토대를 마련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인문도시 기반구축

 

시는 지난 2월 인문도시조성 조례를 제정,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3월에는 전담조직을 위한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정책기획과에인문도시지원팀을 신설했는가 하면 미래인재교육센터의 조직을 보강하게 된다. 앞으로 인문도시조성에 따른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에 가속도가 붙게 된다.

 

316일 체결한 인문도시조성 공동협약으로 대학교를 포함한 교육기관과 종교단체 등 11개 기관은 자체 운영하고 있는 인문인성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도서관 등의 시설을 개방하는 등 인문도시조성에 힘을 모으게 됐다. 오는 8월에는 시 홈페이지 고도화 사업을 통해 시민들이 인문학 강좌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한다.

 

시는 또한 공무원과 시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상·하반기 2회에 걸쳐 명사초청 강연회를 열고 관련분야 국·내외 전문가들로 인재풀 구성과 시민이 참여하는 인문리더 양성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공무원, 시의원과 인문학관련 분야 전문가로 인문도시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인문사업 정책 및 개발에 대한 자문 등 민간주도의 인문도시조성에 뒷받침하게 된다.

 

󰊱 인문도시 기반구축 : 4개 부문 22개 사업

 

1. 인문도시 추진기능 고도화

(8개 사업)

인문도시 조성 조례

인문도시 추진 전담조직설치

인문도시 자문위원회 구성

인문학 인재풀 구축과 인문리더 양성

인문학 학습정보 통합제공(시 홈페이지)

도서관 인프라 확충

인문학 스토리텔링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

인문사업 명사초청 강연

 

2. 인문도시 진흥공간 조성

(5개 사업)

사람좋고 동네좋은 우리마을 가꾸기

학교 인문 숲 조성

주요공원 인문경관 개선

안양역사관 역사인문교육프로그램 운영

김중업박물관 인문교육 사업

 

3. 인문적 여가문화 저변확대

(6개 사업)

인문 글판 운영

인문학 도서목록 배포 및 북콘서트 개최

도서관 장서 확충

행복한 작은 도서관 운영

안양 인문축제 개최

마을신문으로 찾아가는 인문학

 

4. 안양학 정립

(3개 사업)

안양학 연구센터 개설 및 운영

안양학 강좌 개설 및 제공

지역학술저널안양학 연구발간

 

가족행복 프로그램 운영

 

모든 행복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 가족, 부부 등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에서부터 자녀, 부모, 가족, 이웃사랑 인문학 등 세대별 맞춤형 인문강좌를 도서관 등 시 산하기관에서 기존의 프로그램과 함께 보완 및 확대, 신규 사업을 추가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민의 근접성과 시민 주도형 인문사업 추진을 위해 인문도시 조성 공동협약식에 참여한 종교단체를 비롯해 시민과 연계한 인문 인성교육 강좌도 오는 6월부터 12월까지 추진된다.

 

8개 시립도서관을 중심으로책 읽어주기사업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진행한다. 시장·부시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들이 초등학교와 유치원을 방문해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직접 책을 읽어주는 것으로 4월부터 실시된다. 동화잔치와 가족독서 토론대회, 음악이 흐르는 시 낭송 등이 어우러지는행복 인문학89월중에 개설된다. 68개소의 작은도서관은 지역작가와의 만남, 스토리텔링 창작활동 등을 운영하고 양서도 추가로 확보하게 된다. 가족이 텃밭을 가꾸며 그 속에서 사진과 그림 등의 예술적 체험을 하는가족이 함께하는 한 뼘 텃밭 가꾸기에는 1,000세대가 선정된다.

 

세계문학작품과 요리클래스를 결합한 식생활 인문교육인책속의 엄마 레시피와 역사 속 위인의 실제일화를 활용한 부모교육법을 진행하는 생애주기별 부모교육이 4월부터 12월까지 개설된다.

 

시는 이밖에도인문예술이 숨쉬는 생태문화 체험’,‘청년과 함께하는 인문학 산책’,‘테마가 있는 인문학당’,‘역사탐방로’,‘자연·인문·예술이 있는 안양예술공원 프로그램’,‘독서문화축제 북 페스티벌’,‘복지관 옆 인문학’,‘소외계층 인문학교실등 자녀·부모·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28개 사업을 가족행복프로그램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 가족행복 프로그램 운영 : 4개 부문 28개 사업

 

1. 자녀인문학

(6개 사업)

도서관 책 읽어주기사업

청년과 함께 하는 인문학 산책

청소년시설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안양국제 청소년 영화제(가칭)

청소년 예술단 운영

청소년을 위한 세계명작극장

 

2. 부모인문학

(5개 사업)

식생활 인문교육 책 속의 엄마 레시피

생애주기별 독서 프로그램 운영

인문학을 통한 생애주기별 부모교육

시민과 함께하는 평생교육 강좌

테마가 있는 인문학당 운영

 

3. 가족인문학

(10개 사업)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 인문학운영

안양문화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역사의 숨결을 찾아서 역사탐방로 운영

독서문화축제 북 페스티벌

시민 생활예술인문교육 프로그램

소통나눔기쁨의 인문학 프로젝트 운영

전통문화 계승 축제

한뼘텃밭에 을 가꾸다

인문예술이 숨쉬는 생태문화 체험

자연인문예술이 있는 안양예술공원 프로그램

 

4. 이웃사랑인문학

(7개 사업)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

우리동네 인문학

복지관 옆 인문학

난독증 청소년 지원사업

노인장애인을 위한 따듯한 인문학 강좌 운영

찾아가는 소외계층 인문학 교실

소외계층을 위한 희망의 인문학운영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과 안양시 인문교류 협약식    © 경기인

 

인문도시 시민참여 분위기 조성

 

인문도시조성의 성패는 시민들이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느냐가 관건이다. 시는 이를 위해 동아리육성과 시민문예창작활동을 마련한다. 8개 시립도서관의 32개 동아리를 중심으로 한글쓰기교실’, 문예창작 동아리의 작품 전시 및 발표시간도 열기로 했다. 이와 같은 기회는 생활예술 우수동호회원들에게도 제공해 오는 11월 생활예술 동호인 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와 협약을 맺은 관내 대학들과도 도서관 개방과 교양강좌 등으로 주민들에게 문호를 개방할 예정이다. 또 지역문화예술인 초청을 통해 현장의 생생한 정보를 수렴하는문예인 현장 라운드 테이블을 연 4회 운영할 계획이다.

 

연극에 재능 있는 주부들이 주인공인 극단엄마들의 유쾌한 반란’, 소외계층 청소년들 대상으로 오케스트라 합주교육을 하는안양 Bravo!’, 지역문화예술 발전을 주제로 토론하는오픈 톡’(4월중), 워크숍과 창작지원으로 지역의 문화자원 및 콘텐츠를 발굴하게 될예술도가-···등도 시가 보유한 문화예술 공간을 통해 선보이게 된다.

 

󰊳 인문도시 시민참여 실현 : 3개 부문 13개 사업

 

1. 동아리 육성지원

(7개 사업)

인문학 동아리 활성화 및 시민문학가 육성

스토리텔링 클럽 결성과 스토리텔러 육성

안양문예인 현장라운드 테이블 운영

관내 학교와 도서관 개방 협력 강화

대학도서관 자료 협력사업

인문도시 확산을 위한 지역네트워크 구축

생활예술 동호인 활성화 지원

 

2. 시민 문예창작활동 지원

(4개 사업)

주부 극단 엄마들의 유쾌한 반란

꿈의 오케스트라 안양 Brovo!’ 운영

열린 문화예술 토론 오픈 톡

문예창작지원 안양-

 

3. 시민참여 홍보단

(2개 사업)

인문도시 블로그 시민 홍보단 활동

인문도시 범시민 홍보운동

 

안양희망창조학교, 명품교육도시 브랜드로

 

타 지자체와 차별화 하고 있는 명품교육도시와 민간어린이집 준공영화도 인문도시조성의 한 축으로 정해 추진한다. 명품교육도시 사업 중에서도 안양희망창조학교는 안양시만의 교육브랜드다.

 

인성함양, 성폭력 예방, 진로, 민주시민, 평화, 예절, 안전 등 정규교과목 외에 창의적이면서도 정서함양에 도움 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각 학교에서 자유롭게 진행된다.

 

이는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시작과 함께 각 학교에서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되도록 시에서 총 사업비 18억원을 투입, 지난해 46개교에서 올해 53개 초·중학교로 희망창조학교 지정을 확대했다.

 

전국 최초 민간어린이집 준공영화 시행

 

시는 전국 첫 민간어린이집 준공영화를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다. 민간어린이집 준공영화는 시립과 민간어린이집 간에 격차를 해소하여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것으로 만35세 차액보육료 지원·민간어린이집 보육환경 개선 및 운영지원·보육교직원 처우개선 등이 핵심이다.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없애면서도 보육의 질은 더 높이자는 취지다. 결국 더 좋아진 보육환경은 어린 아이들의 정서함양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체적인 보육환경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다는 방침이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인문도시조성은 금년을 원년으로 선포한2의 안양 부흥의 핵심사업이며 시민이 일상생활에서 인문학 프로그램(독서, 강좌, 체험 등)을 접할 수 있도록 지역의 모든 공간에 인문정신을 불어 넣어 시민이 인문학을 통한 자기 성찰로 건전한 심신을 함양하고 이와 더불어 많은 이들이 행복한 삶을 누리는데 기여하겠다고 전하고, 단기에 이뤄내기는 어려운 만큼 시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 퇘끼 2016/06/17 [00:16] 수정 | 삭제
  • 스티브 잡스, 스티브 워즈니악, 로널드 웨인 이 세사람이고 빌 게이트는 마이크로 소프트 사 창립자입니다.
[기획] 안양시, 최고의 행복 인문도시 입문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
특집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