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 중국 호북성 셴닝시와 자매도시 협정 체결

6일 의왕시청서 자매결연 체결, 행정‧경제‧문화‧교육 등 다방면의 교류협력 활성화 기대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15/09/07 [22:56]

의왕시, 중국 호북성 셴닝시와 자매도시 협정 체결

6일 의왕시청서 자매결연 체결, 행정‧경제‧문화‧교육 등 다방면의 교류협력 활성화 기대

오효석 기자 | 입력 : 2015/09/07 [22:56]

 

▲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     © 경기인


경기IN=오효석 기자의왕시(시장 김성제)와 중국 호북성 셴닝시(시장 정소강)가 공식적인 국제 자매도시가 됐다.

 

시는 지난 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13년부터 우호관계를 맺어 온 중국 호북성 셴닝시와 공동번영 및 다양한 교류협력 추진을 위한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셴닝시는 중국 호북성 동남부에 위치한 면적 10,019(의왕시의 185), 298만명의 인구를 가진 대도시로 삼국시대 적벽전쟁터와 다수의 온천, 유수호 등 풍부한 관광자원으로 유명한 도시다.

 

이번 자매결연 체결은 지난 20133월 양 도시가 우호교류의향서를 교환환 이후 약 2년여 만에 이뤄낸 성과다.

 

의왕시와 중국 셴닝시는 지난 20134월 김성제 시장을 포함한 대표단이 셴닝시를 방문해 우호교류협정서를 체결했으며, 그해 10월에는 셴닝시 대표단이 의왕시를 방문해 경제무역투자분야에 대한 우호협력협의서를 체결하는 등 활발한 교류를 이어왔다.

 

지난해부터는 경제교육문화 등에서 구체적인 교류협력 방안을 상호제안하고 모색하며 양 도시간 자매결연 체결 의사를 지속적으로 확인해 왔으며, 6월 의왕시의회가 자매결연 체결에 동의하면서 마침내 이날 협약과 함께 공식적인 자매도시로 탄생했다.

 

이번 자매결연 체결을 위해 셴닝시 진수림 당위부서기를 비롯해 직업기술학원장, 상무국장, 교육국장 등 12명의 중국 대표단이 6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으며, 공항 도착 후 송도센트럴파크를 관람하고 시청으로 이동해 자매결연 조인식을 가졌다.

 

이날 조인식에는 김성제 시장과 전경숙 시의회의장, 신용철 군포의왕교육장, 이종범 의왕상공회의소장 등 교류분야와 관련된 의왕시 각계 대표들과 시의원 및 관계공무원, 유관기관장 등 30여명이 함께 참석해 자매결연을 축하하고 앞으로의 교류협력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합의문에서 양 도시는 행정, 경제, 무역, 과학, 문화, 체육, 위생, 교육, 인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전개할 것을 약속하고 공동번영 발전을 위한 우의증진에 한층 더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번 협약과 함께 셴닝시는 당장 이달 25일 열리는 제7회 셴닝시국제온천문화축제에 의왕시 문화예술단을 초청했으며, 예술단의 현지 공연을통해우리의 전통문화와 자매도시로서의 시작을 셴닝시 시민들에게 널리알릴 계획이다.

 

한편, 셴닝시 대표단은 방문 이튿날인 7, 관내 기업체인 삼천리자전거와 삼화플라스틱을 방문해 주요 핵심시설들을 둘러본 후 오전동모락중학교를 찾아 셴닝시 온천중학교와 의왕시 모락중학교간 교육협력 및 홈스테이 등 청소년 교류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학교간 별도 협약을 체결했으며, 환송오찬과 함께 방문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자매결연 체결로 두 도시는 향후 행정교류 및 축제·박람회 참관, 문화·체육 분야 민간단체 교류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며, 특히 청소년교류 및 기업 투자유치, 상공회의소 간 교류 등 교육과 경제·통상 분야에서 상호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성제 시장은 셴닝시와의 이번 자매결연은 글로벌 도시로의 성장을 꿈꾸는 의왕시의 튼튼한 초석이 될 것이라며, “이 협약을 기점으로 양 도시가 보다 많은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상생발전은 물론국제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의왕시, 중국 호북성 셴닝시와 자매도시 협정 체결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