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현 양주시장, 수소에너지 선진지 견학..'수소경제 활성화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설인 ‘인천연료전지’ 및 ‘파주에코에너지’ 등 현장 방문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4/03/18 [15:53]

강수현 양주시장, 수소에너지 선진지 견학..'수소경제 활성화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설인 ‘인천연료전지’ 및 ‘파주에코에너지’ 등 현장 방문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4/03/18 [15:53]

 

▲ 수소에너지 선진지 ‘인천연료전지 ’및 ‘파주에코에너지’ 견학 기념사진


[경기IN=오효석 기자] 강수현 양주시장이 18일 기후 위기 대응 및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시가스를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설인 ‘인천연료전지’ 및 ‘파주에코에너지’ 등 현장을 방문했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적 반응에 의해 전기와 열이 발생되는 구조로 효율이 높고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신재생에너지 생산시설이다.

이번 방문은 강 시장을 비롯해 양주시 일자리환경국장, 기후에너지과장 등 간부 공무원과 대륜E&S 및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강 시장은 이날 오전 및 오후로 나눠 ‘인천연료전지’ 및 ‘파주에코에너지’ 현장을 각각 방문한 후 연료전지 발전의 원리, 사업추진 과정, 운영 현황 등에 관해 설명을 듣고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인천광역시 동구 송림동에 위치한 ‘인천연료전지’는 지난 2021년 6월 준공됐으며 전기 및 열 등을 동시 생산하는 친환경 에너지 공급 시설로 건립 초기 주민 반발이 컸으나 유사 시설 벤치마킹 및 교육, 환경대책 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주민 갈등을 해소했으며 현재 운영 중에 발생한 민원이 없어 연료전지 사업의 모범사례로 평가받는다.

또한, 방음벽 설치 시 연료전지 시설 외관상 특별히 환경에 저촉되는 부분이 없으며 시설 운영 중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물이 발생하나 전략 회수되어 재이용되는 구조로 설립 시 지역 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관내 율정매립장 및 폐도부지 내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파주에코에너지’ 시설은 한국동서발전의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확보를 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인근 열 수용가가 없어 전기를 주력으로 생산하며 관내 비도시지역의 도입추진 시 적합한 형식으로 관내 광적면에 소재한 서부권스포츠센터 일원 진행 중인 도시가스 연계사업과 병행 추진할 예정이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탄소중립 목표 조기 실현 및 에너지 자립도 향상이 양주시 환경 분야의 큰 과제로 남아있다”며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의 장단점을 신중히 검토하고 시민들과 충분한 의사소통을 거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강수현 양주시장, 수소에너지 선진지 견학..수소경제 활성화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