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의회 김현규 의원, “포천시 탈시설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토론회” 참여

김 의원, “장애인 탈시설을 통한 우리 사회의 통합과 화합”을 화두로 열띤 토론 나서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3/11/24 [16:56]

포천시의회 김현규 의원, “포천시 탈시설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토론회” 참여

김 의원, “장애인 탈시설을 통한 우리 사회의 통합과 화합”을 화두로 열띤 토론 나서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3/11/24 [16:56]

▲ 포천시 탈시설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토론회


[경기IN=오효석 기자] 포천시의회 김현규 의원은 지난 23일 포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주최한 '포천시 탈(脫)시설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토론회'에 참여해 “장애인 탈시설을 통한 우리 사회의 통합과 화합”을 화두로 열띤 토론에 나섰다.

이번 토론회는 ▲장애인 권리 보장, ▲지역 실정에 부합하는 탈시설 지원체계 구축 및 ▲지역 사회의 포용과 다양성 촉진을 통한 사회통합 구현에 이바지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전해졌다.

토론회는 좌장을 맡은 이정식 사무국장(포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진행으로 서해정 센터장(중앙장애인지역사회통합지원센터)의 발제와 함께 패널로 참여한 김현규 의원(포천시의회), 노임대 선임연구원(장애인사회연구소), 김동희 센터장(마포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용호 변호사의 지정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김현규 의원은 토론을 통해 “장애인 탈시설은 대세이자,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정신”이라 역설하며, 장애인 탈시설의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는 사회통합의 일환으로서 장애인·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공동체 조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 지인의 사례를 예로 들며 장애인에 대한 고정관념과 장애인 탈시설에 대한 갈등은 ‘장애인·비장애인 모두가 지역 사회를 구성하는 주민이자 이웃’이라는 인식개선을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으며, 우리가 장애인과 함께 공동체를 이루어 가는 일에 결코 주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촉진하는 등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자연스럽게 융합할 수 있는 여건을 포천시가 적극적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면서, 탈시설로 나아가는 가교(架橋)로 이른바 ‘체험 홈’과 같은 전환 시설이 보다 많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토론회를 마치며 김현규 의원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사이에 경계는 존재하지 않는다. 서로 다른 음(音)들이 모여 멋진 화음을 이루어 내듯, 모두가 함께 어우러질 때 진정 아름다운 사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 권익 신장, 장애인·비장애인이 어우러질 수 있는 공동체 조성을 위한 의정활동에 가일층(加一層)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