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효석 칼럼] 경기도 대변인실의 꼼수!!..‘언론홍보위원회’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17/08/03 [00:33]

[오효석 칼럼] 경기도 대변인실의 꼼수!!..‘언론홍보위원회’

오효석 기자 | 입력 : 2017/08/03 [00:33]

 

▲  오효석 국장                            © 경기인

경기도 대변인실은 올해 언론홍보위원회라는 심의기구를 만들었다.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던 언론홍보비를 공정하게 집행하겠다는 취지였다.

 

과연 그럴까? 얼마 전 지역의 한 주간신문이 경기도언론홍보위원회가 반쪽자리 위원회라고 보도했다. 푼돈만 심사한다는 이유에서다. 정작 감시해야 할 사업성 언론홍보비는 건드리지도 못한다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예산이 적은 행정광고만을 심의한다고 한다.

 

필자도 경기도언론홍보위원회의 실체를 취재한 바 있다. 대변인실 관계자는 개인정보라는 핑계로 위원들의 이름조차 알려주지 않았다. 어떻게 선정됐는지에 대한 규정도 쉬쉬했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까?

 

지금까지 역할만 보면 언론홍보위원회는 사실상 경기도가 면피용(免避用)으로 만든 기구라는 해석이 가능하다. 도는 언론홍보비 집행과 관련 많은 언론사로부터 끊임없는 항의를 받아왔다.

 

그렇다고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집행규정을 만들지 못했다. 만들기도 쉽지 않다. 그러니 각 언론사의 추궁에 시달렸음은 당연하다.

 

새로운 방법이 필요했다. 생각보다 간단했다. 경기도는 사업부서별로 각 심의기구를 두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축제심의위원회 같은 것들이다. 해당 부서는 전문가라는 이유로 민간인들을 앞세운다. 예산집행이나 진행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십중팔구 심의기구에 책임을 돌린다. 거기에서 모든 일을 다 했다는 것이다. 문의도 거기에서 하라고 한다. 간단하지 않은가? 그러나 내부를 들여다보면 얘기는 달라진다. 대부분의 위원회에는 관계공무원들이 대다수 자리를 꿰차고 있다.

 

경기도언론홍보위원회도 사실상 그러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올해 들어 담당자들은 행정광고 얘기만 하면 언론홍보위원회얘기를 먼저 꺼낸다. 그러면 끝이다. 구구절절 사정을 얘기할 필요도 없다. ‘언론홍보위원회가 면피용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는 이유다.

 

현재 도는 언론홍보위원 50여명을 확보하고 있다. 회의가 소집될 때 마다 외부인사 4명을 추첨해서 정한다고 한다. 나머지 5명은 현직 공무원들이다. 그 중에 대변인은 위원장, 언론협력담당관도 위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짜고 치는 고스톱이다. 외부인사 4명이 언론홍보비에 무엇을 얼마나 안다고 적극 개입할 것이며 의견을 적극 개진한다고 해도 얼마나 반영이 되겠는가? 결국 5명의 공무원들이 하자는 대로 하면 된다.

 

이것이 진실이다. 결국 경기도언론홍보위원회는 언론홍보비와 관련된 대언론 대응용으로 탄생된 것이다. 필요에 의해서, 또는 상황에 따라서 그때그때마다 소집하고 의결하면 된다.

 

사업비를 포함한 수백억 원의 경기도 홍보 예산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언론홍보위원회는 관계공무원들의 책임을 회피할 수 있는 최고의 명분거리이자 핑계거리인 셈이다. ‘경기도언론홍보위원회는 그렇게 탄생됐다.

 

  • 도배방지 이미지

[오효석 칼럼] 경기도 대변인실의 꼼수!!...‘언론홍보위원회’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