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효석 칼럼] 의왕시 기자실 개방에 대한 단상(斷想)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17/02/24 [00:42]

[오효석 칼럼] 의왕시 기자실 개방에 대한 단상(斷想)

오효석 기자 | 입력 : 2017/02/24 [00:42]

 

▲  오효석 국장   ©경기인

 얼마전 정부는 인터넷신문을 정리한다는 명목아래 신문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했다가 헌법재판소로부터 위헌이라는 결정을 받았다.

 

이는 인터넷신문에 대한 심각한 차별이다. 대부분 중소언론사인 인터넷신문의 차별은 현재 진행형이다. 그 징후는 여러곳에서 나타난다. 그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관공서를 비롯한 각 지자체들의 기자실 운영이 그것이다.

 

경기도도 별반 다르지 않다. 기자실을 별도로 운영하는 모든 관공서 및 지자체들은 그동안 특정 언론사 기자들에게 특정 자리를 지정하고 지원해왔다.

 

지난해 김영란법이 시행되면서 중앙 공공기관은 이것 또한 법 취지에 어긋난다는 명분으로 기자실 운영의 자리배치를 특정 기자들뿐 만이 아니라 모든 기자들이 공평하게 쓸 수 있도록 개방하거나 개방했다.

 

그러나 경기도청은 바뀌지 않고 있다. 아직도 중앙지, 경제지, 지방지 기자들이 각각의 공간에서 각각의 지정된 책상을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포함되지 않은 기자들은 기자실을 사용할 수 없다. 논란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는 이유이다.

 

최근 힘깨나 쓴다는 기자들의 반발 속에서 특정기자들만이 사용하던 기자실을 모든 기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구조를 바꾸고 개방한 지자체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의왕시가 바로 그렇다. 작은 도시인 의왕시는 다른 지자체에 비해 출입하는 기자들이 많지 않다. 그래서인지 작은 기자실에 몇몇 상주하는 기자들이 자기만의 책상을 지정받고 운영됐다.

 

최근들어 논란이 잦았다. 김영란법이 시행되자 의왕시는 결단을 내렸다. 상주하던 기자들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시대에 발맞춰 기자실을 개방하는 선택을 했다. 그 후 특정 기자만 사용하던 기자실에 훈풍이 불기 시작했다. 누구나 편하게 출입하며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선진행정을 선도하는 경기도청도 상주하는 기자들의 반발이 두려워 기자실을 개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을 보면 의왕시 홍보담당관의 선택은 박수 받을 만하다.

 

기자실 개방 후 시 관계자들은 자리를 빼앗긴 기자들에게 거센 항의를 받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관행적으로 내려오던 기자실 운영의 틀을 바꾼다는 것은 쉽지 않다. 물론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기자실을 이미 개방했거나 하고 있다. 때문에 의왕시의 기자실 개방이 뭐가 대단한 것이냐며 반발하는 이도 있다. 오히려 때 늦은 감이 없지 않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바꾸는 일은 더 힘들다뒤늦게라도 기존의 관행을 끊고 결단하고 행동한 것은 칭찬받아 마땅하다

 

각 지자체의 언론정책은 얼마나 민주적인 행정을 하고 있는지의 객관적 기준이 된다. 언론은 시민을 대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민에게 차별은 있을 수 없다.

 

따라서 언론도 차별 받으면 안된다. 빠른시일 내에 경기도청도 기자실을 개방하는 선진행정을 구현하기를 당부한다. 더불어 의왕시의 뒤늦은 기자실 개방을 환영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오효석 칼럼] 의왕시의 기자실 개방에 대한 단상(斷想)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