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관광 문화조성…파주시, 공정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 개강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3/03/09 [08:34]

지속가능한 관광 문화조성…파주시, 공정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 개강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3/03/09 [08:34]

▲ 지속가능한 관광 문화조성…파주시, 공정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 개강


[경기IN=오효석 기자] 파주시는 8일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에서 ‘파주시 공정관광 전문가 양성교육’을 개강했다.

공정관광은 관광객이 몰리면서 지역주민에게 교통정체, 환경오염 등 문제가 생겨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비롯됐다. 삶과 문화, 자연을 존중하면서 지역민의 삶에 보탬이 되도록 하는 ‘착한여행’을 추구한다.

‘파주시 공정관광 전문가 양성교육’은 파주시민을 대상으로 지역주민과 관광객 모두가 상생․발전하는 지속가능한 관광 문화 조성을 위해 마련됐으며, 공정관광 전문가는 파주형 공정관광 프로그램 발굴․기획․홍보․사업을 추진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교육은 5월 10일까지 매주 수요일 총 10회에 걸쳐 ▲공정여행 사례 탐구 ▲파주시 역사․문화 자원 알기 ▲공정여행 기획 및 코스 개발 ▲수강생이 만든 파주형 공정여행 운영 등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날 첫 강의는 정란수 한양대 관광학과 교수가 나서 공정여행 개념 알기 및 커뮤니티 기반 지역 관광에 대해 설명했다.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은 “이번 교육은 파주 맞춤형 공정관광 전문가 양성을 통해 주민역량 프로그램을 기획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이를 통해 공정관광에 대한 시민인식 및 저변이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파주시는 하반기 양성교육 수료생을 포함해 지역관광사업자․마을공동체․협동조합․마을기업 등 단체를 대상으로 ‘공정관광 프로그램 공모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