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효석 칼럼] 수술실 CCTV설치·운영 확대를 촉구한다!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19/06/06 [22:35]

[오효석 칼럼] 수술실 CCTV설치·운영 확대를 촉구한다!

오효석 기자 | 입력 : 2019/06/06 [22:35]

 

▲ 오효석 국장     © 경기인

지난 530일 국회에서는 수술실 CCTV설치 의무화 토론회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경기도와 시민단체는 환영했다. 반면 의료계는 거세게 반발했다. 의료계는 수술의 질 저하라는 공식적인 반대 입장을 내놨다.

 

수술실 CCTV설치·운영은 그동안 많은 논란이 있었다. 그럼에도 경기도는 산하 의료기관 전부에 대해 수술실 CCTV를 확대·운영하기로 했다.

 

설문조사 결과 압도적인 찬성결과도 한몫했다. 그러나 그 이면의 본질적 가치에 더 무게를 뒀기 때문이다.

 

수술실 CCTV설치 의무화는 의료계를 감시·위축시키려는 것이 아니다. 의료사고 등 논란이 있을 때 시시비비(是是非非)를 명확히 하자는 것이다.

 

의료계가 거부할 이유가 없다. 오히려 환영해야 한다. 특히 수술장면을 면밀히 촬영하는게 아니라 수술실 전체를 촬영하는 것이다. 그런데 반대를 한다. 쓸모없는 권위이고 밥그릇 챙기기다.

 

이들의 권위는 의료현장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특히 대형종합병원일수록 더하다. 환자들의 생명과 건강을 담보로 환자와 가족들에게 권위를 내세운다. 설명의무가 있음에도 충분히 설명하지 않는다. 전문용어를 섞어가며 진정어린 소통을 거부한다. 가족들은 환자의 목숨을 담보 맡긴 죄로 아무소리 못하고 침묵한다.

 

이보다 더 한 일들도 있다. 가끔 발생하는 의료사고가 그렇다. 의료사고는 피해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 커다란 상처를 남긴다. 사고를 밝히기는 더 어렵다. 오히려 의사들의 논리에 설득 당한다. 의심은 가지만 모르고 지나가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환자를 눕혀둔 채 성희롱이 난무하고, 의료인이 아닌자가 버젓이 대리 수술을 하는 일도 일어난다. 수술도구가 몸속에 남아있는 어이없는 사고도 발생한다. 그래도 진정어린 사과한번 제대로 하지 않는다. 할테면 하라고 버틴다. 이것이 의료계의 현실이다.

 

그래서 필요하다. 적어도 수술실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말이다. 그러한 취지로 수술실 CCTV 설치·운영이 논의되기 시작했다.

 

시작하기 쉽지 않았다. 그래서 경기도가 나섰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의료계의 거친 반발에도 꼭 필요한 일이라며 밀어 부쳤다. 최근에는 6개의 경기도의료원 전부에 대해 확대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환영할 일이다. 환자들의 인권문제만 철저히 보장된다는 전제하에 말이다. 오히려 의료계 전반에 대해 CCTV설치·운영이 필요하다. 그것이 그동안 저질러져 왔던 의료 인권 사각지대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날 수 있는 길이다. 녹화 자료는 철저히 관리되면 된다.

 

얼마 전 의료기관 CCTV설치 의무화 관련 법안이 국회에 상정된지 하루만에 취소됐다. 관련 국화의원들 5명이 동의를 취소했기 때문이다. 사상 초유의 일이다. 이유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추측은 가능하다. 다만 그런 추측이 맞지 않길 바랄뿐이다.

 

최근 일어나지 않을 것 같았던 법조 개혁이 이뤄지고 있다. 사법농단을 심판하면서 연루된 판사는 물론 검찰개혁도 진행되고 있다. 특권층의 성역이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

 

생명과 건강을 담보하고 있다는 이유로 성역으로 남아있던 의료계의 개혁도 당연 필요하다, 지금 시작돼야 한다. 그 출발선이 수술실CCTV설치·운영이라 믿는다.

 

최소한 그들의 치료과정을 들여다봄으로써 그들 또한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함을 인지해야 한다. 그것만이 히포크라테스의 다짐을 실천하는 길이며 참된 인권을 실현하는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경기도 산하 의료기관의 수술실 CCTV설치·운영 확대가 의료계의 혁신을 일으키는 출발점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 서울시민 2019/06/07 [10:08] 수정 | 삭제
  • 찬성합니다. 특권층의 대표적이었던 법조계 및 검찰계도 특권층의 성역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담보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는 의료계의 성역도 개혁되어야만 하는 것이 시대의 흐름이라고 봅니다.
[오효석 칼럼] 수술실 CCTV설치·운영 확대를 촉구한다!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