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북한의 계속된 도발에 자유민주주의 수호 의지 다져야 할 때”

“북한 미사일도발·7차 핵실험 가능성 등 한반도 정세 엄중…한미동맹 강화 등으로 단호하게 대처해야”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2/11/10 [16:55]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북한의 계속된 도발에 자유민주주의 수호 의지 다져야 할 때”

“북한 미사일도발·7차 핵실험 가능성 등 한반도 정세 엄중…한미동맹 강화 등으로 단호하게 대처해야”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2/11/10 [16:55]

 

▲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민주평통자문회의 용인시협의회 특강을 하고 있다.


[경기IN=오효석 기자] "북한의 계속되는 미사일 도발, 7차 핵실험 가능성 등 한반도 안보 현실이 매우 엄중한 상황입니다.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굳은 각오와 함께 북한의 작은 도발도 분쇄하기 위한 대응태세를 갖춰야 합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용인시협의회 위원, 시민 등 100명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강조한 말이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0일 용인시청 에이스홀에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용인시협의회 위원,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반도 정세와 국가안보'를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이 시장은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국의 시진핑 체제 3기 출범 등 한반도 주변 강대국들의 상황과 급변할 수 있는 한반도 정세에 대해 설명했다.

북한이 연일 탄도미사일ㆍ방사포 발사 등으로 도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 등 한반도 안보 현실이 매우 엄중함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히틀러를 믿었다가 제2차 세계대전 참화를 부른 ‘뮌헨협정’ 사례를 설명하면서 우리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나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런던이 독일 공군으로부터 폭격받을까봐 두려워한 영국의 체임벌린 총리는 유화정책을 내세워 히틀러와 협정을 맺었지만, 히틀러의 흉계를 간파하지 못했고, 히틀러는 협정 1년 뒤 폴란드를 침공해 2차 세계대전을 일으켰다"며 "체임벌린의 사례에서 보듯 적의 속셈을 정확히 파악하고 어떠한 도발도 분쇄하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여주지 않으면 적이 오판할 소지가 커진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한국전 종군기자로 취재하면서 1950년 8월 통영전투에서 북한군을 격퇴한 한국군 해병대의 활약을 보고나서 '귀신 잡는 해병대'라는 이름을 붙인 고 마거릿 히긴스 뉴욕헤럴드트리뷴 기자, 미국에서 ‘잊혀진 전쟁’으로 불리던 6·25를 알리는 데 크게 기여한 고 윌리엄 웨버 대령, 미국 워싱턴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에 새로 설치된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등을 소개했다.

이어 이 시장은 미국 워싱턴 DC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에 새겨진 문구 'Freedom is not free'를 인용해 "자유는 거저 얻는 것이 아니다. 많은 분들이 피와 땀으로 대한민국을 지켜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한반도 공산화 야욕을 버린 적 없는 북한은 2018년 남북정상공동선언과 9ㆍ19 남북군사합의를 발표하고서도 이행하지 않은 채 핵과 미사일을 고도화하는 등 도발을 지속해 왔다“며 ”한미동맹 강화와 확장억제 정책 강화 등 철저한 대응태세를 갖춰야 하고, 전술핵 도입 문제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엄중한 안보 현실에서 우리 국민들이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을 둔감하게 생각해서는 안되고, 비상 상황까지 대비가 되어있는지 성찰해봐야 할 시점“이라며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굳은 각오와 함께 위기에 맞서기 위해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연을 마무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북한의 계속된 도발에 자유민주주의 수호 의지 다져야 할 때”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