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효석 칼럼] 경기도 광교신청사 기자실의 불편한 진실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2/04/21 [12:35]

[오효석 칼럼] 경기도 광교신청사 기자실의 불편한 진실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2/04/21 [12:35]

 

▲ 오효석 국장              © 경기인

경기도청이 광교 신청사로 이전을 시작했다. 여기 저기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다. 기자실도 마찬가지다. 아직 공사 중이다.

 

그런데 논란이 일고 있다. 기자실 사용을 두고 집행부가 좌석을 지정제로 운영한다고 했기 때문이다.

 

누구의 발상인지 모르겠지만 2022년 대한민국 그것도 1,300만명이 살고 있는 명실상부한 최고의 광역단체에서 벌어지고 있는 후진적 언론 정책이다.

 

김영란법 시행 후 대부분의 고정 좌석제 기자실은 폐쇄됐다. 적어도 경기도 31개 시군은 그랬다. 브리핑룸이라는 개방형으로 통일됐다. 누구나 자유롭게 빈자리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동안 경기도청은 중앙지, 경제.통신사, 지방일간지, 지방6대지 별로 각 기자실을 운영해왔다. 방별로 기자단을 운영하면서 집행부와 여러 가지 편리와 혜택을 주고 받아왔다.

 

특혜 문제는 별론으로 치더라도 작금의 기자실 운영은 공정치 않은게 사실이다.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인터넷신문만 별도의 방이 없기 때문이다. 이들은 기자단에 소속되지 않은 일부 일간지 기자들과 브리핑룸을 사용한다. 그것도 브리핑이 있는 경우에는 밖으로 쫓겨나야 한다.

 

민선6기때다. 인터넷신문이 늘어나면서 몇몇 기자들이 공평을 외치며 기자실을 만들어 줄 것을 요청했지만 거부당했다. 이유인즉 오래된 건물이다 보니 공간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공무원들조차 일할 공간이 부족했던게 사실이다. 그들은 이 결정을 이해했다. 과격하고 지속적으로 요구하지 않았던 이유다.

 

당시 언론담당 부서는 광교신청사 이전 때 해결하겠다는 말로 이들을 다독거렸다. 당시 공무원들은 정권이 바뀌면서 대부분 자리를 옮겼다.

 

그리고 광교신청사로의 이전이 시작됐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모양이다. 결국 꼼수를 부렸다. 좌석제로 운영하되 공모를 하겠다는 것이다.

 

420일 예정에도 없었던 공모설명회를 한다고 문자를 보내왔다. 얘기는 있었으나 설명회는 알려진바 없었다. 사실 좌석제 운영을 두고 공식 설명회나 공론화를 거친 적도 없다. 차후 논란이 생길 것 같아 명분을 쌓기 위해 갑자기 정한 것으로 추측된다.

 

문제는 이 결정이 공정과 공평, 그리고 사회정의에도 반하는 후진적 행정이고 편법이라는 것이다. 시민을 대변하는 언론을 두고 공모를 하고 심의·평가를 한다는 것은 넌센스다. 누가 누구를 평가하고 심의한다는 것인가. 결국은 외형적 구조적 잣대를 두고 평가할 것이다. 결국 몸집이 커다란 기존의 기득권 언론이 자리를 차지할 것은 뻔하다. 그들의 카르텔만을 더 돈독하게 할 뿐이다.

 

누가봐도 공평치가 않다. 상식적이지도 않다. 출발선부터 다르기 때문이다. 오토바이와 자전거가 같은 선상에서 출발한다고 하더라도 차이가 심한데 오토바이한테 30미터 앞에서 출발하라는 것과 뭐가 다른가?

 

사실 기자실 운영만 놓고 보면 간단한 문제다. 그냥 최소한의 시설만 설치 한 후 출입기자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하면 되는 것이다. 그것이 타당하다. 그것이 다수의 기자들이 원하는 방법이다. 관계 공무원들도 최소한의 에너지만 쏟으면 된다. 이를 반대할 명분도 이유도 없다.

 

아무튼 지켜볼 일이다. 설사 집행부의 의지대로 진행된다 하더라도 차기 당선될 경기도지사의 의중은 또 어떠한지 자못 궁금하다. 그들의 언론관을 살펴 볼 수 있는 중요한 잣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민들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오효석 칼럼] 경기도 광교신청사 기자실의 불편한 진실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