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김오수 검찰총장' 면담..70분간 진행

"검찰총장은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이 없으니 임기를 지키고 역할을 다해달라"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2/04/19 [12:54]

문재인 대통령, '김오수 검찰총장' 면담..70분간 진행

"검찰총장은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이 없으니 임기를 지키고 역할을 다해달라"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2/04/19 [12:54]

 

문재인 대통령이 김오수 검찰총장을 면담하고 있다.(사진=청와대)


[경기IN=오효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후 김오수 검찰총장을 70분간 면담했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법률안 내용에 대한 우려를 설명하고, 단순히 법률안에 대해 반대만 한 게 아니라 대안도 제시했습니다. 김 총장은 충분히 의견을 개진했고, 문 대통령은 경청했다.

문 대통령은 김오수 검찰총장에 대한 신뢰를 표하고, 검찰총장은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이 없으니 임기를 지키고 역할을 다할 것을 당부하며 “검찰 내의 의견들이 질서있게 표명되고, 국회의 권한을 존중하면서 검찰총장이 검사들을 대표해서 직접 의견을 제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용없다고 생각하지 말고 이럴 때일수록 총장이 중심을 잡아야 하고, 그것이 임기제의 이유이기도 하다. 검찰 조직이 흔들리지 않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국민들이 검찰의 수사 능력을 신뢰하는 것은 맞지만, 수사의 공정성을 의심하는 것도 엄연한 현실이다. 강제수사와 기소는 국가가 갖는 가장 강력한 권한이고, 따라서 피해자나 피의자가 공정성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과거 역사를 보더라도 검찰 수사가 항상 공정했다고 말할 수 없고, 그렇기 때문에 법제화와 제도화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이다. 검찰에서도 끊임없는 자기 개혁과 자정 노력을 해야 한다."면서 "개혁은 검경의 입장을 떠나 국민을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 국회의 입법도 그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문재인 대통령, 김오수 검찰총장 면담..70분간 진행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