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경기IN이 뽑은 2015 경기도 10대 뉴스

메르스~ 대한민국을 할퀴고 지나 간 뼈저린 한 해

경기인 | 기사입력 2015/12/28 [10:21]

[특집] 경기IN이 뽑은 2015 경기도 10대 뉴스

메르스~ 대한민국을 할퀴고 지나 간 뼈저린 한 해

경기인 | 입력 : 2015/12/28 [10:21]

 

다사다난했던 2015년도 사흘 남았다. 올 한해는 지난해에 비해 대형 사건사고가 많이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메르스가 대한민국을 할퀴고 지나 간 뼈저린 한 해였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 대형병원들은 감염병에 매우 취약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외에도 올 초 구제역 발생을 비롯한 경기도 신청사 건립을 놓고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한 해였다. 경기IN은 올 한해 경기도에서 일어났던 이슈 중 10대 뉴스를 선정해봤다. (편집자 주)

 

 

▲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 이찬열 새정치민주연합 경기도당 위원장, 김현삼 새정치민주연합 경기도의회 대표, 이승철 새누리당 경기도의회 대표, 김유임 경기도의회 부의장, 원미정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4차 메르스 대책 회의’가 열리고 있다     © 경기인

 

1. 대한민국를 휩쓸고 간 메르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지난 5월 평택시의 한 병원에 입원했던 환자를 시작으로 폭풍처럼 대한민국을 휩쓸고 지나갔다.

 

메르스는 지난 1223일 정식으로 종식되기 전까지 많은 사람이 격리 치료하는 등 218일간 38명이 사망해 그야말로 온 국민은 메르스 공포에 치를 떨어야 했다.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경기도의 노력은 눈물겨웠다. 도는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62일 두 차례에 걸친 긴급회의를 여는 등 발 빠르게 움직였지만 메르스 확산을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경기도는 정부당국과 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가 함께 공동대응팀을 구성할 것을 정부에 건의하고 250병상 이상의 격리병원을 사전에 확보해 밀접 접촉자 이상에 대비키로 했다.

 

또한, 격리병원 운영에 필요한 의료 인력과 예산을 확보하는 한편, 의협과 간호사협회 등 민간의료단체와도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중앙정부와 광역시 및 지자체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메르스는 결국 지난 7월 초순을 기점으로 기세가 한 풀 꺾이면서 희망을 보이기 시작했다. 정부는 결국 지난 1223일 정식으로 메르스 종식을 선언했지만 대한민국을 할퀴고 간 그 상처는 너무나 컸다.

 

 

▲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 경기인

 

2. 역사교과서 국정화 경기도교육청 대응

 

2015년 교육계를 휩쓴 이슈는 단연 역사교과서 국정화다. 정부는 현행 검정 역사교과서가 좌편향됐다고 주장하면서 지난 1012일 중·고교 역사교과서를 국정으로 전환하겠다 밝혔다.

 

이에따라 야당을 비롯한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은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반대하고 나섰으며 대학 사학계 교수들도 국정화 교과서 집필을 거부하는 등 국정화 반대 움직임이 확산됐다.

 

경기도교육청도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며 '역사교육 특별위원회'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지난 1111일 도 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반대 여론을 무시하고 교육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를 강행, 교사의 교육권을 훼손하고 학생의 다양한 학습권을 침해했다"며 특위 구성 방침을 밝혔다.

 

특위는 교육감 직속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와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 증진 방안 마련, 현행 역사 교육의 정책자문을 통한 역사교육 발전 종합대책 마련 등의 역할을 하며 역사학 교수와 전문가, 역사교사, 학부모, NGO 20여 명으로 특위 위원을 꾸릴 계획이다.

 

또한, 정부의 한국사 국정교과서에 대응한 대안교과서인 '역사교과서 보조재료' 개발이 본격 시작된 가운데 애당초 참여 교육청이 9개에서 전북과 강원, 광주, 세종 등 전국 4개 시·도교육청으로 줄어든 가운데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이날 국정교과서 외에 보조교재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경기도교육청 역사교육 활성화 조례안'을 의결해 차후 대응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경기도 연정의 핵심인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가 취임한 후 남경필 도지사와 간단회를 진행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 이승철 경기도의회 새누리당 대표,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 남경필 경기도지사, 김현삼 경기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오완석 경기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부대표     © 경기인


 3. 남경필 지사 연정좋은 평가 받아

 

남경필 지사가 취임한 이후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경기도 연정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12월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 취임으로 경기도의회와 실질적 연정체제에 들어간 경기도는 올해 도내 31개 시군과 강원, 제주 등 광역자치단체와도 연정을 실시했다. 경기도의회와는 예산연정이라는 새로운 실험을 시작했고, 경기도교육청과는 테마파크와 착한교복사업을 시작했다.

 

올해 4월과 12월 두 차례 열린 상생협력토론회는 시군간 해묵은 갈등해소와 광역과 기초를 잇는 연정시도로 큰 화제가 됐다. 경기도와 시군을 이끄는 최고 책임자들이 한 테이블에 앉아 갈등을 풀려는 시도 자체만으로 신선한 충격이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4월 토론회에서는 5개 시군 갈등 안건 가운데 수원~용인 간 경계구역 조정, 용인 자전거도로, 동두천 악취해소 등 3개 안건이 완전합의에 이르는 성과를 얻었다.

 

, 상생토론회 정례화, 소통과 협력을 통한 공공갈등 해결 등의 내용을 담은 경기도와 시군 간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지난 129일 열린 2차 상생협력토론회에서는 지속적인 연정 추진에 공감대를 형성했으며 청년일자리 창출과 인사교류 개선, 재정협력과 감염병 대응 등 4건의 합의를 도출했다.

 

특히 해묵은 시군 갈등가운데 하나였던 진위·안성천 및 평택호 일대 상수원보호구역 관련 사항은 도와 용인시, 안성시, 평택시가 합동 용역 추진 및 용역 결과 이행을 약속하는 성과를 얻었다.

 

경기도의회는 물론 시군과의 연정에 성공한 남 지사는 다른 광역자치단체와의 연정을 시도했다. 올해 강원도, 제주도와 상생협력을 맺는 성과를 얻었다.

 

남 지사와 최문순 강원지사는 지난 4DMZ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 등 14개 항목 34개 협력사업 추진 내용을 담은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첫 광역지자체간 연정의 물꼬를 텄다.

 

도가 최근 강원도와 협력사업 진행상황을 중간 점검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34개 사업가운데 29개가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8월에는 광역자치단체간 연정을 제주까지 확대했다. 남 지사와 원희룡 제주지사는 일자리창출과 신성장 산업, 농산물 등 유통판매 등 5개 분야 14개 사업에 대한 상생협력을 맺었다.

 

경기도의회와의 연정도 화제다. 예산연정은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이뤄졌다. 먼저, 도 역사상 처음으로 집행부가 의회에 예산편성자율권을 부여했다. 남 지사는 지난 7월 메르스 추경 예산 7,386억 원 가운데 가용재원인 603억 중 100억 원을 도의회에 편성하도록 했다.

 

2차 추경에서도 300억 원을, 2016년 예산 가운데는 500억 원의 예산편성권한을 경기도의회에 제공했다. 이밖에 연정예산 9,232억 원을 편성해 반환공여지 및 주변지역 개발 1,097, 북부지역 5대 핵심도로 건설 846억원, 보육교사 처우개선 지원 347, 생활임금조례예산 14억 원 등을 추진하기로 도의회와 합의했다.

 

두 번째 예산연정은 통상 12월에 진행되는 예산심의를 5월로 앞당겨 도의회와 함께 예산편성작업을 실시한 것이다. 예산편성 단계에서부터 도의회의 참여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예산편성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것이 제도도입의 취지다. 도와 도의회는 현재 예산결산위원회를 상임위로 전환하는 문제를 놓고 논의를 진행 중이다.

 

경기도교육청과의 교육연정도 이루어냈다. 남경필 지사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지난 6월 취임 1주년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법정전출금 조기 전출,초등학교 노후화장실 개선, 꿈의 교실, 미래형 테마파크 조성, 3+3협의회 개최, 지방교육재정 확충 공동노력 등 6개항에 합의했다.

 

앞서 남 지사는 10년 만에 처음으로 도 교육청을 전격 방문, 이 같은 합의를 이끌어 냈다. 이어 8월에는 교복을 경제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착한교복 추진에 합의했고 현재 교육청을 통해 각 학교에 홍보가 진행 중이다. 도는 착한교복의 가격이 기존 교복보다 30~40%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와 도교육청은 행정1부지사와 제1부교육감의 실무회의를 통해 합의사항을 추진 중이다.

 

한편, 7대 독일연방공화국 총리를 지낸 슈뢰더(Schröder) 전 독일총리가 지난 5월 경기도를 방문, 경기연정의 대한민국 확산 가능성을 희망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 화성시가 인근 5개 도시와 협약을 통해 매송면 숙곡1리 산 12의 5일대 약364,448㎡에 건립하게 될 화성시공동형장사시설 메모리얼파크 위치도     © 경기인


 4. 화성시공동형 장사시설 조건부 승인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가칭 화성시메모리얼파크(화성시공동형장사시설)가 결국 국토부의 조건부 승인을 얻어냈다

 

화성시 메모리얼파크는 화성시가 인근 5개 도시와 협약을 통해 매송면 숙곡1리 산 125일대 약364,448(건축연면적 13,858)에 화장시설(화장로13기내외), 장례식장(6), 봉안시설(26,440), 자연장지(38,200) 및 부대시설(진출입로, 공원, 주차장 등) 등 지역 주민이 편안하게 찾아올 수 있는 공원과 쉼터 등을 조성하는 획기적인 장사시설이다.

 

주민들의 협의를 통해 약1,212억원의 건립예산과 300억원의 주민지원사업비를 투입해 오는 2018년까지 건립할 계획으로 추진 중이었으 서수원권 지역 주민들이 환경문제 등으로 반대하고 나서면서 논란이 됐다.

 

서수원지역 주민들은 염태영 수원시장을 압박하면서 수원시가 메모리얼파크의 진행을 막아주기를 지속적으로 요청했다.

 

지난 227일에는 수원시가 주민설명회 자리를 만들고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들어보려 하였으나 호매실동을 비롯한 서수원권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무산되기도 했다.

 

그렇게 서수원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지지부진 하던 화성시 메모리얼파크는 지난 1224일중앙도시계획위원회가 조건부 의결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는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변경안을 전원합의로 통과시키면서 흩어진 시설을 일원화하고 원형보전지역을 사업면적에서 제외시키는 등 조건부로 의결한 것이다.

 

이에따라 화성시는 남은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2016년 하반기부터 토지보상 등 본격적으로 사업 착공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함백산메모리얼파크 건립사업은 화성시 숙곡1리 일대에 화성·부천·안산·시흥·광명 5개시가 공동으로 종합장사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화장로 13, 봉안시설 26440, 자연장지 38200, 장례식장6실을 2018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이 완료될 경우 경기 서·남부권 500만 주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한 돼지농가가 구제역 방지를 위한 방역활동을 하고 있다.     © 경기인

 

5. 구제역 확산 경기도 총력 대응

 

지난해 123일 진천에서 최초 발생한 구제역은 새해가 되서도 기세가 수그러지지 않고, 충북 괴산, 경북 의성, 안동 등 전국 각지로 확산된 가운데 경기도 이천, 용인, 안성 지역 등으로 확산되자 경기도는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도는 용인 돼지농가 2개소, 안성 한우농가 1개소에서 접수된 구제역 의심신고에 대해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에서 시료를 채취해 정밀검사를 실시한 결과, 3건 모두 양성으로 확인돼 도내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대책을 긴급 추진했다.

 

우선 도는 백신접종 상태가 양호한 용인 돼지농가 1개소는 모돈(母豚) 3, 안성 한우농가 1개소는 1두만 살처분 했고, 접종이 미흡한 용인 돼지농가 1개소의 경우 전 두수를 살처분 했다.

 

이와 함께 백신 미접종 농가에 대해서는 최대 500만 원까지 과태료를 부과하고, 구제역 발생 시 보상금을 최대 80%까지 삭감하고 가축입식 시, 축산업 허가기준 준수여부를 엄격히 적용해 기준에 충족하지 않을 경우 시정명령 또는 허가취소 등의 처분을 통해 가축 재입식을 강력히 제한했다.

 

구제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강력한 방역 조치도 실시했다. 도는 6, 이천·용인·안성 등 구제역 발생지역뿐 아니라 인접지역인 평택·여주·광주 등 6개 지자체 소재 전 축산농가의 가축과 분뇨의 이동을 전면 금지했다.

 

또한 농가와 접촉이 잦은 도내 도축장 10개소와 사료제조사 13개소를 비롯해 도내 전 축산 관련 시설과 농가에 대해 일제소독을 실시하는 한편, 일제소독 후에도 축산관련 차량은 반드시 거점소독시설에서 소독을 실시하고 소독필증을 휴대토록 하여 농장과 도축장 간 전파 위험을 사전 차단했다.

 

이와 함께 축산밀집지역과 방역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도내 소독방제차량 122대를 총 동원해 길거리 소독을 실시했고 농가별로 담당 공무원 1,883명을 지정 투입해 백신접종 여부를 매일 점검했다.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는 지난 10월부터 금년 5월까지를 구제역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타 시·도와 접경지역, 과거 구제역 발생지역 등 취약지역 축산농가에 구제역 제로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구제역 확산방지에 힘을 기울여 왔다.

 

더불어 24시간 상황근무 체계 확립 및 긴급방역 체계구축을 통해 의심축 신고 시 방역관을 급파, 감염축 색출과 살처분을 비롯한 초동방역조치와 사후관리 등 구제역 바이러스 제거작전 등을 펼쳤다. 경기도는 이러한 치밀한 노력 끝에 더 이상의 구제역 확산은 막을 수 있었다.

 

 

▲ 오산문화재단     © 경기인

 

6. 오산문화재단 특혜 의혹

 

지난 819일 본지는 오산문화재단 인사비리 의혹을 단독 보도했다.

 

오산문화재단은 지난 4166급 계약직 직원 1명과 7급 일반직 직원 1명을 공개 채용 하면서 A(6, ), B(7, )를 최종 채용했으나 특혜채용비리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A씨는 지난 지방선거 때 안민석 국회의원(오산)이 새정치민주연합의 D 시의원(사퇴 후 무소속으로 출마) 후보를 견제하기 위해 같은 당 시의원 후보로 등록시켰다가 사퇴시켰던 일명 파리의 여인으로 알려진 인물이며 B씨는 오산시 고위공무원을 역임하다 명예퇴직한 후 지난해 6.4지방선거 때 곽상욱 시장 예비후보 선거캠프에서 중책을 맡았던 C씨의 아들이다.

 

특히, 오산문화재단은 A씨와 B씨를 채용하기 위해 무리한 사업을 추진했다는 의혹도 받았다.

 

재단은 초중 문화예술학교문화와 관련된 프로그램를 추진한다는 명목으로 초등학교 67백만원, 중학교 32백만원의 예산을 증액했으나 내용은 대부분 혁신학교 등에서 하고 있는 사업들이다.

 

특히 규정상 공개경쟁시험을 치루어야 하나 이를 치루지 않고 서류심사와 면접시험만으로 A씨와 B씨를 채용해 의혹을 더 키웠다.

 

또한, 본지 보도 이후 한 언론사를 통해 오산시 전 E국장의 자녀와 오산문화재단 전 상임이사 F씨의 자녀가 채용돼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이 새롭게 밝혀져 충격을 주기도 했다.

 

이에대해 오산문화재단과 오산시는 현재까지도 공식적인 해명이나 사과를 하지 않고 있어 2016년에도 특혜의혹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남경필 경기도지사     ©경기인

 

7. 남 지사 취임 1주년 성과는?

 

경기도는 지난 71일 민선 6기 경기도의 수장,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취임 1주년을 맞아 지난 1년간의 성과와 향후 주요 정책을 밝혔다.

 

경기도는 남 지사의 지난 1년간의 성과 가운데 196천개에 달하는 일자리 창출과 연정실현을 주요 성과로 꼽고 정치, 경제·산업, 문화·서비스, 통일 등 4대 분야로 나눠 세부 성과를 발표했다.

 

경기도는 남 지사의 취임 1년을 경기연정을 추진해 정치 안정화를 이뤘으며 이를 통해 많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시간이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남 지사 임기 2년차에는 연정의 제도적 기반 마련, 넥스트 판교, 서울농생대부지의 경기도 대표 문화관광 명소화, K디자인 빌리지 등을 주요 정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경기도가 밝힌 남경필 지사 취임 1주년 4대 분야 성과다.

 

넥스트(NEXT) 정치 경기도 연합정치의 실현

 

과연 될까싶었던 남 지사의 뚝심이 지난해 124일 야당이 추천한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의 취임으로 경기연정을 실현했다. 그리고 올해 남 지사는 도의회에서 31개 시·군으로, 다른 광역자치단체로 연정의 상대를 넓혔다.

 

남 지사는 지난 4월 열린 경기도-·군간 12일 상생협력 토론회를 통해 해묵은 시·군의 갈등을 해결했다. 같은 달 최문순 강원도지사와는 DMZ를 활용한 관광상품 공동 개발 등에 합의하며 광역자치단체와의 연정도 시작했다. 최근에는 8년 동안 갈등을 빚었던 경기도 교육청과도 교육연정을 실시하기로 합의하며 본격적인 협력의 시대를 열었다.

 

이같은 연정효과는 최근 전 국민을 공포로 몰아넣었던 메르스 사태에서 진가를 발휘했다. 남 지사는 경기도의회, 교육청, 도내 국회의원들과 신속한 공조를 통해 메르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넥스트(NEXT) 경제·산업 일자리 196천개 창출

 

남 지사 재임기간인 20147월부터 20155월까지 11개월간 경기도가 창출한 일자리는 모두 196천개. 같은 기간 전국에서 만들어진 407천개의 48.3%가 경기도에서 만들어졌다.

 

남 지사는 취임 후 5대 문화콘텐츠산업 등 173개 일자리 사업에 84,269억 원을 투자하는 일자리 70만개 창출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이어 매월 일자리 전략회의를 도지사가 직접 주재하는 등 일자리정책을 최우선 도정과제로 추진해 왔다. 전국 최초로 남양주(20141)와 동두천(201412)에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열고 주민센터 직업상담사를 전 시·384개소에 전면배치하는 등 고용서비스도 강화했다.

 

이밖에도 남 지사는 소극행정과 불합리한 규제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전컨설팅 제도인 기업애로 기동해결단을 출범시켜 기업하기 좋은 경기도를 만들었다. 경기도의 사전컨설팅 제도는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규제개혁의 모범사례라는 칭찬을 받기도 했다. 또한 기업규제 개선으로 85천억 원, 첨단산업 외국인 투자유치 22,691억 원, 삼성전자 평택고덕산단 조기투자 156천억 원 등 괄목할 만한 투자유치 성과를 거뒀다.

 

넥스트(NEXT) 문화·서비스 2층버스 도입하고 어린이집 CCTV 설치·지원

 

2층 버스는 도가 국내에 처음 선보인 대중교통 서비스다. 광역버스 입석 금지 제도가 문제가 된 지난해 7월 남 지사는 대안으로 2층 버스를 제안했고 123주간의 시범 운행을 통해 도입을 결정했다. 시험기간 동안 승객의 89%, 운전자의 100%가 도입에 찬성했다. 7·8월경 남양주시와 김포시에서 2층 버스 9대가 실제 운행에 들어간다.

 

어린이집 CCTV설치 의무화도 경기도가 선도한 정책이다. 보육교사 폭행 사건 파문으로 어린이집 안전문제가 대두되자 남 지사는 보육관련 단체장과 보육교사, 학부모 등을 만나 대응책을 논의하고 라이브 앱 CCTV와 일반 CCTV 설치비용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4월 국회가 어린이집 CCTV설치 의무화 내용을 담은 영유아보육법 개정안을 통과시키면서 CCTV설치는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경기도에는 현재 전체 13,258개 어린이집 가운데 도비를 지원한 3,125개 어린이집을 포함해 6,472개소에 CCTV가 설치돼 있다.

 

이밖에 빅파이 프로젝트, 따복공동체, 재난 지휘체계의 일원화, 따복택시 등도 남 지사가 선도적으로 추진한 문화·서비스 정책으로 꼽을 수 있다.

 

넥스트(NEXT) 통일 경기 북·동부 경제특화발전사업 추진

 

남 지사 취임 이후 가장 많은 변화가 일어난 곳은 단연 경기도 북부지역이다. 남 지사는 경기 북부지역발전에 많은 투자를 한다는 뜻의 북경필이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취임 이후 많은 북부지원 정책을 펼쳤다.

 

먼저 북부발전을 위한 실질적 방안으로 경제실의 북부청 이전, 경기연구원과 문화재단 북부사업소 설치 등을 단행했다. 조직개편에 이어 확실한 예산지원도 뒷받침 됐다. 매년 400억 원 이상의 북동부 특화발전자금을 일반회계에 신설, 경제·산업· SOC 등 북동부지역 발전 사업에 투입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도는 최근 경기 북·동부 경제특화발전사업 오디션을 통해 파주장단콩 웰빙마루 프로젝트사업등 모두 7개 시·군에 총 400억 원을 지원했다. 경기 북·동부 경제특화발전사업은 북동부 19개 시·군을 대상으로 지역경제발전과 일자리창출 등을 위한 참신한 발전적 아이디어를 발굴,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는 최종 선정 사업을 대상으로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T/F팀을 지원하는 등 실질적 지원이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남 지사는 올해 국대도 3호선 상패~청산 등 경기북부지역 5대 핵심 도로사업에 기존 도로사업 투자와는 별개로 530억 원의 예산을 투자했다. 한국폴리텍대 경기북부 캠퍼스와 경기북부 벤처창업지원센터 설치 등도 추진 중이다.

 

 

▲ 수원KT-WIZ 야구장 기공식     © 경기인


 8. 수원KT-WIZ 야구장 개장

 

수원의 또 하나의 명물로 자리 잡을 수원야구장 kt위즈파크가 문을 열었다.

 

수원시는 지난 314수원야구장 kt위즈파크개장식을 갖고 본격적인 프로야구 시대를 열었다.

 

수원야구장은 KT위즈를 수원시에 유치하기 위해 기존의 야구장을 리모델링해 새롭게 태어났다.

 

수원야구장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775 3필지에 187,491.60m2 수원종합운동장 전체) 토지면적위에 지상2층에 연면적 11,165.35평방미터를 지상 419,939.42평방미터로 증축을 했다. 기존 14,465석이 20,255석으로 늘어난다.

 

기존의 수원야구장은 접근성 및 상징성 부족 낙후된 관람시설 열악한 선수시설을 주진입로에서의 접근성 향상 및 상징성을 확보하고 최상의 경기관람을 위한 관람환경을 조성하며 선수시설을 전면 재구성해 성능을 향상시는 쪽으로 리모델링했다.

 

이에따라 전면광장과 상징성을 갖는 열린 야구장을 구현하고 다이나믹한 경기관람이 가능한 필드 밀착형 스탠드와 KBO시설 기준에 적합한 합리적인 시설계획으로 개선책을 마련했다.

 

메이저리그급 다이나믹한 관람석으로 바꾸기 위해 본부 후면 250석 규모의 테이블 관람석과 생생한 관람이 가능한 익사이팅석을 마련했으며 볼펜과 인접한 다이나믹한 응원석을 설치했다.

 

2면이 개방된 유니크한 파티플로어석에는 바비큐를 구워먹는 등 즐거움 속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다양한 규모의 스카이박스석을 만들어 분위기 있게 경기를 볼수 있게 했다. 또한, VIP석을 설치해 차별화 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친환경구장을 구현한 외야잔디석과 커플석을 설치하는 것은 물론 옥상스탠딩석을 설치 차별화해 다양하고 특색있는 이벤트석을 설치했다.

 

무엇보다도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모토로 기존구조물을 영향을 최소화해 독립적으로 증축하는데 노력했다. 특히, 국제 피난기준 6분을 맞춰 그 안에 관람객이 피난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수원시는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즐겁게 야구경기를 관람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였다. 환경문제도 지속가능한 친환경 저탄소 야구장을 추구해 태양광발전시스템과 으로 설계하는 한편 지열냉난방시스템과 우수재를 이용하는 등 친환경설계기법을 사용했다.

 

종합적으로 수원야구장은 지역문화를 활성화 시키는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한편, 한국 프로야구의 ‘10번째 심장KT위즈는, 2013, 10구단에 대한 국민들의 강한 열망, 경기도 및 수원시 그리고 KT그룹의 뜨거운 유치 열정으로 비상한 솜씨와 비범한 재능을 가진 마법사, wiz라는 이름으로 신비롭고 강력한 힘으로 상상의 야구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새롭게 출범했다.

 

kt 위즈는 1군에 진입하며 많은 기대를 모았으나 52191패 승률 0.364, 10위로 첫 시즌을 마무리했다.

 

 

▲ 지난 7월 21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강득구 도의회 의장, 김원찬 부교육감과 광교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신청사 건립사업 설명회’를 열고 ‘신청사 로드맵’을 발표했다.     © 경기인


 9. 경기도 신청사 논란 끝!

 

경기도가 지난 318일 광교에 추진 중인 신청사 건립 재원 4,273억 원 가운데 설계비 130억 원을 제외한 나머지 4,143억 원에 대한 재원조달 방안을 발표한데 이어 721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강득구 도의회 의장, 김원찬 부교육감과 광교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신청사 건립사업 설명회를 열고 신청사 로드맵을 발표했다.

 

도신청사는 복합개발방식으로 추진되며 올해 하반기에 조경공사를 먼저 착공하고 내년 하반기에 건물이 착공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이날 로드맵을 발표하며 지난 1995년부터 논의돼온 경기도 신청사가 21년 만에 재정 위기 등 여러 난관을 극복하고 착공의 결실을 맺게 됐다고 설명했다.

 

경기도 신청사는 지난 1995년 청사 노후에 따른 행정능률 저하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도 종합청사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처음으로 추진이 논의됐으나, 1997IMF 위기로 한 차례 좌초됐다가 2001년 경기도의회가 이전건립 권고를 결의하며 다시 추진됐었다. 그러나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지자체 재정 위기, 자치단체 호화청사 논란으로 다시 불씨가 꺼졌었다.

 

경기도는 민선6기 들어 경기도 신청사를 경기도민과 함께하는 혁신적인 소통공간으로 짓겠다고 선언하고, 그간 주민 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한편, 경기도의회와 소통하며 복합개발방식이란 묘수를 통해 연내 착공이라는 결실을 맺게됐다.

 

도신청사는 복합개발방식으로 추진되며 올해 하반기에 조경공사를 먼저 착공하고 내년 하반기에 건물이 착공될 전망이다.

 

 

▲ 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맞아 수원시관광 활성화 대책 마련 포럼에 참가한 패널들이 열띤 토론을 이어가고 있다. (좌측부터 엄서호 교수, 김용균 회장, 장태영 사무국장, 최지연 박사 (좌장), 안혜영 도의원, 한규흠 시의원, 김병태 과장)     © 경기인


10. 수기단 지역언론단체 최초 포럼개최

 

수원시인터넷기자단(이하 수기단)‘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를 맞아 수원시 관광활성화 대책을 모색하는 포럼을 1111일 개최했다.

 

이번 관광 포럼은 수원지역 언론단체로는 최초로 시도하는 것으로 수기단 창단 1주년을 맞아 형식적인 기념식보다는 지역을 위한 의미있는 일을 해보자는 취지로 시작됐다.

 

실질적으로 수기단은 효율적인 토론회가 되고자 형식적인 절차를 모두 배제하고 VIP들을 초대하지 않은 채 포럼을 진행했다.

 

특히, 좌장을 맡은 최지연 박사(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연구센터장) 및 패널로 출연한 엄서호 교수(경기대학교 관광대학/관광전문대학원), 김용균 회장(공정관광협회), 장태영 사무국장(경기도 관광협회), 안혜영 도의원(경기도의회), 한규흠 시의원(수원시의회 문화복지교육위원장), 김병태 과장(수원시 관광과)은 재능기부 형식으로 포럼에 참여해 의미있는 포럼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날 포럼은 수원시의 관광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는 등 시종일관 진지하게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수기단은 수원시의 관광활성화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날 진행됐던 내용을 토대로 수기단의 의견을 합쳐 정책제안서를 제작, 수원시에 제출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특집] 경기IN이 뽑은 2015 경기도 10대 뉴스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
특집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