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人] 이재준 위원장 “새로운 장안의 미래 만들 것”

이재준 수원갑(장안)지역위원장 21대 총선 출마 공식 선언..“내가 장안의 미래를 바꿀 적임자!”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19/12/15 [21:33]

[이슈人] 이재준 위원장 “새로운 장안의 미래 만들 것”

이재준 수원갑(장안)지역위원장 21대 총선 출마 공식 선언..“내가 장안의 미래를 바꿀 적임자!”

오효석 기자 | 입력 : 2019/12/15 [21:33]

 

이재준 위원장이 지난11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총선 수원장안구(수원갑)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본격적인 총선 경쟁이 시작된 셈이다. 본지는 같은날 오후 이 위원장을 만났다. “장안의 미래를 바끌 적임자는 나 밖에 없다는 그를 만나 출마의 변을 들어봤다.(편집자 주)

 

▲ 이재준 수원갑(장안)지역위원장이 국회의원 선거 출마 선언과 관련 이야기를 하고 있다.     © 경기인

 

누가 장안의 문제를 수원시, 경기도, 중앙정부와 연결시켜 해결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있을까?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설계사로서 국가와 도시 정책 아젠다를 만들어 낸 사람, 120만 수원시의 부시장으로서 시민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정책을 집행한 사람, 저 이재준이 모두를 위한 장안, 새로운 장안의 미래를 만들 수 있다..이재준 위원장 출마의 변이다.

 

이재준 위원장의 또 다른 별칭은 노무현-문재인의 정책설계사. 이는 이 위원장이 참여정부와 문재인 정부를 거치면서, 두 개혁정부의 도시 아젠다를 수립하는 일을 했기 때문에 생긴 별칭이다.

 

이 위원장은 참여정부 당시 핵심 국정 과제였던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추진위원회에서 국토균형발전계획을 설계추진했다. , 국가균형발전의 시범 사례였던 경북 봉화의 은어축제송이박물관 성립등의 성과도 달성했다. 이를 통해 봉화 지역이 전국 지방자치단체 3년 연속 1등이 된 것은 지금도 봉화지역에 두고두고 회자되는 일화다.

 

▲ 이재준 수원갑(장안)지역위원장이 내년 총선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 경기인

 

이재준 위원장 성과의 백미는 염태영 수원시장과 함께했던 시간이다. 수원시 부시장으로 5년간 재임하면서 마을만들기시민계획단이라는 시도를 통해 UN해비타트 대상 수상 및 국내외의 다양한 호평을 통해 미래 형 도시 전문가라는 입지를 확고히 다지는 데 성공했다.

 

학자와 행정가로서 유명세를 높이던 이재준 위원장의 진가는 더불어민주당 수원갑(장안)지역위원장을 맡으면서 더욱 두드러졌다.

 

현직 의원의 탈당으로 맡게 된 수원갑 지역위원회 위원장 재직기간 동안에도 특유의 친화력과 정책 추진력을 발휘, 경기도 내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는 지역위원회를 만들어냈다. 정치인으로서의 능력에 의구심을 가지던 지역 정가의 평가를 무색하게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위원장은 말한다. “내가 수원시 및 중앙정치와의 연계를 통해 장안을 발전시킬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이다면서 장안 시민들에게 장안 혁신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인정받아 대선, 지선에 이어 총선까지 민주당의 3연승을 이끌겠다

 

▲ 이재준 수원갑(장안)지역위원장이 지역구를 위해 해야할 일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 경기인

 

또 말했다. 이런 국회의원이 되겠다고.., 첫 번째 정치개혁에 앞장서겠다. 두 번째, 포용국가의 비전을 실현시키겠다. 세 번째, 시민참여정치를 확대하겠다.

 

지역구 장안을 위해서는 이런 일을 하겠다고 했다. 첫 번째, 일자리도시 장안을 만들겠다. 북수원 테크노밸리를 조성하고, 1번국도 인근의 상업기능을 활성화해 장안의 새로운 성장거점을 세우겠다.

 

두 번째, 복지도시 장안을 만들겠다. 연무동에서 시작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장안 전체로 확대하고 생활편의시설에 대폭 투자해 장안구 어디에 살든 10분 안에 주차장, 도서관, 병원에 갈 수 있도록 하겠다.

 

세 번째, 힐링 도시 장안을 만들겠다. 광교산과 서호천, 만석공원을 장안 생태환경 벨트로 묶어 자연에서 여가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다.

 

마지막으로 이 위원장은 말한다. “장안에서 태어난 사람이 장안에서 일하고 장안에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싶다그리고 이 모든 과정을 장안주민의 참여를 통해 결정하겠다...” 그의 약속이 지켜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슈人] 이재준 위원장 “새로운 장안의 미래 만들 것”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