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지호 국회의원 ‘글로벌 위기적응 기후x건강 세미나’ 개최

차 의원,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시스템 갖춰나가야”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4/07/05 [20:27]

차지호 국회의원 ‘글로벌 위기적응 기후x건강 세미나’ 개최

차 의원,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시스템 갖춰나가야”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4/07/05 [20:27]

▲ 글로벌 위기적응 기후x건강 세미나 기념사진  © 경기인


경기IN=오효석 기자차지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경기 오산시)4일 국회 의원회관 제4간담회실에서 미래 패치워크 시리즈 중 첫 번째 세미나로 글로벌 위기적응 기후×위기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기후변화가 사회, 경제뿐 아니라 건강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기후위기가 미치는 연쇄적인 효과에 대한 논의와 대응 방향이 깊이 있게 논의됐다.

 

기후변화와 Planetary Health’라는 주제로 발제를 맡은 김록호 전 세계보건기구(WHO) 과학부 국장은 지구 온도 1.5상승이 예상과는 더 빠르게 찾아왔다는 점을 분석하며, 향후 10년이 기후 탄력적 개발을 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다국회와 정부가 함께 국가적 대응 마련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영수 서울대 의과대학 인문의학교실 교수는 기후변화와 재난의 연속성발제에서 기후변화로 인해 강제 이주로 인한 폭력 사태, 내전 등 사회적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에티오피아의 사례를 소개하며, 기후위기가 환경뿐 아니라 사회적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지호 국회의원은 기후변화는 지역 단위의 분쟁뿐만 아니라, 나아가 한반도를 비롯한 국제적 안보 질서에 영향을 미친다기후변화로 인해 분쟁을 비롯한 연쇄적인 효과에 대한 논의와 시스템을 갖춰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래 패치워크 시리즈는 미래 학자 출신 차지호 국회의원이 글로벌 기후변화, 자연재해, 팬더믹, 분쟁, 경제위기, 인구위기 등 다중위기에 복합적으로 대처하는 전문가 중심의 연속 세미나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 관련기사목록
PHOTO
1/13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