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 “장항지구는 자족도시로 나아가는 핵심”

24일 장항1동 ‘주민과의 대화’ 진행, 시 정책 및 현안 소통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3/03/24 [15:54]

이동환 고양시장 “장항지구는 자족도시로 나아가는 핵심”

24일 장항1동 ‘주민과의 대화’ 진행, 시 정책 및 현안 소통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3/03/24 [15:54]

 

▲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경기IN=오효석 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경기북부 최초로 경제자유구역 최종 후보지로 선정된 장항지구 등이 고양시가 자족도시로 나아갈 수 있는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동환 시장은 24일 장항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과의 대화’를 열고 “고양시는 잠재력이 있는 도시이지만, 그동안 국가의 규제 강화로 기업이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이 안 됐다”면서 “앞으로 JDS지구 일대에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되면 고양시는 기업도시, 경제도시, 일자리도시라는 글로벌 자족도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JDS지구는 고양시 장항, 대화, 송산ㆍ송포동의 영문 앞 글자를 딴 명칭이다. 현재 이 지역에는 일산테크노밸리와 킨텍스 제3전시장, 고양방송영상밸리, 장항지구 등의 사업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고양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이며, 개발제한구역(GB)과 군사시설보호구역이라는 규제에 묶여 기업 유치에 한계가 있다.

이 시장은 이에 민선8기 핵심공약으로 경제자유구역을 내세웠고, 취임 후 1호 결재가 ‘경제자유구역 TF팀’ 출범이었다.

이를 통해 지난해 11월에는 경기북부 최초로 고양시가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선정됐다. 올해 용역을 거쳐 다음해 1월 산업통상자원부에 추가 지정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며, 심사 기간을 고려하면 같은 해 4월 지정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고양시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최종 지정되면 외국인 투자기업과 국내 복귀기업, 핵심 전략산업 투자기업에 세금감면과 규제 완화 등의 인센티브 제공이 가능하다.

이 시장은 이날 고양시의 핵심정책과 관련해 우선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자족도시 도약을 공유했다.

이 시장은 우선 “고양시는 군에서 시로 승격한 1992년에 26만 명에 불과했으나, 2023년 현재 108만 명으로 4배가 증가했다”면서 “하지만 늘어난 인구에 비해 기반시설이 부족해 소비도시, 위성도시의 역할에 정체해 있다”고 도시기능이 미흡한 점을 지적했다.

이 시장은 또한 “고양시는 과밀억제·그린벨트·군사시설보호 규제라는 3중 규제로 취득세, 등록면허세, 자본금 증자세 등이 타 지역보다 3배”라면서 “이로 인해 기업이 들어오기가 힘들고, 청년들이 서울 등지로 일자리를 찾아가면서 출퇴근 교통문제까지 유발되고 있는 등 고양시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따라서 이 시장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스마트 모빌리티, 바이오, 컬쳐, 마이스, 반도체 등 미래 혁신기술이 고양시로 집약되고 첨단 글로벌 클러스터와 산업 생태계가 조성됨으로써 혁신적인 기업과 창의적인 인재들이 몰려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선8기 고양시는 공약으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비롯해 바이오 정밀의료클러스터 조성,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K-메타컬처플랫폼, 스마트테크노밸리 구축, 마이스 육성,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 등을 내세우며 추진하고 있다.

즉, 고양형 실리콘밸리 조성을 통해 직주근접(職住近接)을 갖추면 교통문제도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장항지구 주변으로는 GTX-A노선, 대곡소사선, 인천2호선 고양연장 등 다양한 교통개발도 진행되고 있다.

이 시장은 이와 함께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공약을 실현할 수 있는 고양-양재고속도로 사업이 현재 민자적격심사에 통과됐지만, 서울 양재부터 고양 현천JC까지만 검토돼, 자유로 이산포IC까지 연장하는 안을 국토부와 협의하고 있는 등 부족한 교통망을 최대한 확보하는 데 주안점을 두겠다는 방침이다.

이 시장은 이어 국가통합하천사업으로 선정된 창릉천 사업과 정부가 최근 내놓은 ‘노후계획도시 특별법’ 등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이 시장은 시정 현안 중 백석동 신청사와 관련해서는 “고양시와 고양시민의 이익을 위한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주교동 시청사 건립비용은 2,950억 원이지만, 원자재 값 상승 등을 반영하면 4,000억 원이 훨씬 초과될 수 있어, 재정자립도가 경기도 평균 절반 32.8%인 고양시에 지속적인 재정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시청사입지선정위가 결정한 주교동 주차장 부지가 아닌 그 일대 그린벨트로 변경한 점, 아직 대부분이 사유지인 부지를 매입하지 않은 점, 시청사가 7개 동으로 분산되게 설계한 점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러한 때 “지난해 11월 판결로 수년 간 소송 중이던 요진 업무빌딩이 고양시 귀속으로 최종 확정돼 새로운 선택지가 됐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에 “후보 시절, 예산을 부담하지 않는 신청사 재검토를 시민께 약속드린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그동안 원당에 청사가 있다고 해서 발전된 것이 있었느냐”며 반문한 뒤 “청사가 없는 서울 테헤란에 대기업들이 있으면서 지역이 발전한 것처럼, 원당은 역세권답게 기업을 유치해 자족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 시장은 또 “원당 현청사 주변 주민들은 주교동이 아닌 백석 신청사로 상실감이 있겠지만, 시민들의 세금 부담을 줄이는 등 시 전체로 보면 시민의 이익을 위한 결정인 만큼, 큰 틀에서 양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 시장은 지난해 진행한 소통간담회에서 나온 마을버스 노선 확충 및 배차간격 단축과 공장 밀집지역 내 주차부지 확보 등에 대한 검토사항을 전달하고, 장항천 오수 유입 문제와 불법 폐기물 매립 문제, 기업 지원 혜택, 인쇄단지 도로 개설 등 새로운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이 시장은 인쇄단지 도로 개설 요구와 관련해 건너편 도로와 주차장 부지를 확보했지만, 장기적으로 재개발이 필요하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환 고양시장 “장항지구는 자족도시로 나아가는 핵심”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