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남양주시, 왕숙천∼강변북로 지하 관통 도로 추진 '맞손'

출·퇴근 시간대의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 위해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3/03/20 [17:31]

구리시–남양주시, 왕숙천∼강변북로 지하 관통 도로 추진 '맞손'

출·퇴근 시간대의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 위해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3/03/20 [17:31]

 

▲ 구리시–남양주시, 왕숙천∼강변북로 지하 관통 도로 추진 업무협약 기념사진


[경기IN=오효석 기자] 구리시는 출·퇴근 시간대의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20일(월) 11시 남양주시청 여유당에서 남양주시와 ‘강변북로 지하 관통도로 건설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출퇴근 시간대 구리에서 서울 방향 도로의 교통 정체는 구리·남양주 공공주택지구 조성에 따른 광역 신설 도로 부재가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이번 협약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강변북로 광역 지하 관통도로[왕숙천~강변북로(수석동~한남대교) 구간]를 추진하는데 양 시가 합의한 것이다.

그동안 수도권 동북부 왕숙지구 등 공공주택지구 조성에 따른 광역 교통대책을 보면 접속도로 개설계획과 구간 내 도로 일부 확장 등 LH의 근시안적인 대책으로 공공주택지구 개발에 따른 교통수요를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인 실정이었다.

지난 2월 국토부가 발표한 고양~양재 대심도 고속도로 KDI 민자적격성 통과와 관련해 수도권 서부의 교통체증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구리시와 남양주시는 약 34㎞의 강변북로구간 중 나머지 구간(약 17㎞)인 수도권 동북부 강변북로에도 광역 지하 관통 도로 개설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양 지자체는 왕숙천∼강변북로(수석동∼한남대교) 구간의 지하도로 건설 등 근본적인 교통 대책을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에 공동으로 촉구하고, 향후 실무협의회 운영을 통해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수도권 동북부의 핵심 도시인 구리시와 남양주시가 교통 해결을 위해 함께 협력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국토교통부, 경기도 등 관계기관에 공동 건의하는 등 본 사업이 관철될 수 있도록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상생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왕숙천 지하관통도로 신설사업은 민선8기 백경현시장 공약사업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구리시–남양주시, 왕숙천∼강변북로 지하 관통 도로 추진 맞손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