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통계로 보는 교육정책Ⅱ’ 보고서 발간

경기, 국내, 국제 통계자료 사용, 자료보기, 자료설명, 시사점 3단계 구성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17/02/21 [19:13]

경기도교육청, ‘통계로 보는 교육정책Ⅱ’ 보고서 발간

경기, 국내, 국제 통계자료 사용, 자료보기, 자료설명, 시사점 3단계 구성

오효석 기자 | 입력 : 2017/02/21 [19:13]

 

경기IN=오효석 기자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221통계로 보는 교육정책Ⅱ』보고서를 발간·배포한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교육정책 수립을 위해 경기도교육연구원과 도교육청 정책기획관에서 공동으로 연구한 것이며, 교육 관련 석·박사학위 소지를 한 경기도 교사, 교육전문직원, 연구원 등 11명의 전문가가 참여했다.

 

또한, 보고서는 경기교육종단연구 원자료, 통계청 자료,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종단연구, OECD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했다.

 

보고서는 각 주제별 통계 자료 보기 자료 설명 시사점의 3단계 형식으로 내용을 다루었다.

 

주요 내용은 경기도, 국내, 국제 분야의 각종 통계자료를 활용한 중학생들의 혁신고 진학 희망 동기, 일반고와 혁신고 학생들의 학교생활 인식 비교, 부모의 학생 학대가 자녀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들의 전공 선택 후회 이유, 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우울증상 원인, 독서의 지역 간 격차, 학교폭력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학력 간 임금격차의 국가별 차이, 국제경제개발원(IMD) 연감으로 본 한국교육경쟁력 등 27개 주제를 분석했다.

 

특히,현장교원들이 주도하여 내용을 분석하고 연구 관계자와 함께 토론을 하면서 공동 집필을 함으로써 각 정책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정책의 시사점도 제시했다.

 

보고서는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www.goe.go.kr) / 과별누리집 / 정책기획관 / 자료실 및 경기도교육연구원 홈페이지(www.gie.re.kr)에서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 정책기획관 김동준 장학관은 각종 데이터의 흐름을 분석하면 우리 교육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통계분석에 기반 한 정책 수립과 개발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각종 연구 보고서, 통계, 정책모니터링 자료를 활용하여 현장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한 정책개발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도교육청, ‘통계로 보는 교육정책Ⅱ’ 보고서 발간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