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민선 8기 청사진 실현..첫 조직개편 단행

조직진단 결과를 반영해 서비스의 효율적 연계에 중점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2/09/14 [10:13]

의정부시, 민선 8기 청사진 실현..첫 조직개편 단행

조직진단 결과를 반영해 서비스의 효율적 연계에 중점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2/09/14 [10:13]

 

▲ 의정부시청


[경기IN=오효석 기자] 의정부시는 민선 8기 주요 공약사업 추진을 위한 첫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조직진단 결과를 반영해 서비스의 효율적 연계에 중점을 두었을 뿐만 아니라 특히,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평소 강조한 시민소통과 도시디자인, 첨단기업 유치 등 청년이 머물고 싶은 도시를 건설하겠다는 시정철학이 투영됐다.

먼저, 기존 자치행정국 소속이던 홍보과를 부시장 직속으로 두면서 시민소통 기능을 강화했다. 시민들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위해 ‘찾아가는 현장 시장실’을 지속 운영해 소통을 기반으로 시정을 운영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담았다.

또한, 도시·교통 등 시민들이 걷고 싶은 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한 도시디자인과 행정서비스 및 제도개선 등 행정디자인을 전담할 ‘도시디자인담당관’ 역시 부시장 직속으로 두어 미래도시 구축을 위한 초석으로 삼았다.

그리고 아동돌봄체계의 혁신적 개선을 위한 ‘아동돌봄과’와 청년 일자리 및 활동공간 조성을 위한 ‘청년정책과’, 첨단기업 유치를 위한 ‘기업유치팀’ 신설 등 시민의 삶을 바꾸기 위한 기능과 역량 강화에 초점을 뒀다.

이밖에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에 대응하고자 기존 환경사업소를 생태도시사업소로 명칭을 변경하고 기후에너지과를 신설하는 한편, 생태하천과 수목원 조성을 관리할 전담부서를 신설해 녹색도시 조성을 통한 환경개선에 교두보로 삼을 계획이다.

시는 앞서 국장급인 4급 2명과 부서장인 5급 12명을 포함한 112명에 대한 승진인사를 단행하면서도 신설 부서에 대한 적임자를 중용하기 위해 고심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번 조직개편을 앞두고 팀장급 핵심직위 10개에 대한 직위공모제와 인사대상자들에 대한 희망부서제도를 실시해 인사에 대한 조직 내 의견도 적극 반영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는 오는 19일 자로 승진자를 포함한 총 436명에 대한 전보를 실시해 민선 8기의 청사진을 실현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의정부시, 민선 8기 청사진 실현..첫 조직개편 단행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