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광교신청사 기자실 ‘좌석 공모’.."논란"

좌석 지정제 놓고 ‘갈등’..업무효율성 VS 공정성 훼손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2/04/24 [15:02]

경기도청 광교신청사 기자실 ‘좌석 공모’.."논란"

좌석 지정제 놓고 ‘갈등’..업무효율성 VS 공정성 훼손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2/04/24 [15:02]

▲ 경기도청 대변인실 최민식 언론현렵담당관이 광교신청사 기자실 운영에 대한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오효석 기자)  © 경기인


경기=오효석 기자경기도 대변인실이 광교신청사 기자실을 공모를 통해 좌석지정제로 운영한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도청 대변인실 언론협력담당관은 21일 오후 2시 신관 4층 회의실에서 신청사 기자실 좌석 공모 설명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언론협력담당관실은 참석한 기자들 대상으로 출입증 발급, 신청사 방문 취재 등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기자실 좌석(부스)을 두고 오는 25()부터 29()까지 공모를 통해 지정제로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선정 결과는 513() 전후로 개별 통보한다는 방침이다.

 

질의·응답 시간에는 기자실 좌석 지정제 운영을 두고 일부 기자들의 불합리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었다.

 

▲ 지난 4월 21일 오후 2시 경기도청 구청사 신관 4층 회의실에서 광교신청사 기자실 운영 설명회에 참석한 기자들이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사진=오효석 기자)   © 경기인


A기자는 공모 과정이 법적 절차를 위반하고 있어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B기자는 누구나 자유롭게 빈자리에 앉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C기자는 선정 이후의 자리를 정하는 방법과 평가위원회 구성을 어떻게 했느냐고 질의했다. 특히, “전문가 및 관계 언론인들의 사전 공론화 과정 없이 급하게 공모한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경기도청 최민식 언론협력담당관은 문제에 대한 주장은 이해한다면서도 취재지원 및 업무 효율성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기도청 기자실의 좌석 지정제는 그동안 꾸준히 제기됐던 적폐 중 하나다. 집행부는 등록 언론사 중 상당수를 차지하는 인터넷신문사를 배제하고 기자실을 특정 매체들(4개의 방)에게만 배정돼 왔다. 그 방에 좌석이 있는 기자들은 누구나 알만한 영향력 있는 매체들 소속이다. 결국 영향력 있는 매체들은 집행부의 관리권 안에 들어가 있는 셈이다. 서로간 특혜와 편리를 주고 받는다는 비판을 받아온 이유다. 이러한 사실은 상식은 물론 공정과 공평, 사회적 정의에 반한다는 대 전제가 깔려있어 앞으로도 상당한 진통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도청 광교신청사 기자실 ‘좌석 공모’..논란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