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의정부시, '안전도시를 그리다'..다양한 안전 대책 추진

선제적이고 다양한 재난재해 대책 및 예방 활동 추진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2/03/03 [10:35]

[기획] 의정부시, '안전도시를 그리다'..다양한 안전 대책 추진

선제적이고 다양한 재난재해 대책 및 예방 활동 추진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2/03/03 [10:35]

 

 안병용 의정부시장이 공사현장을 안전점검하고 있다.


[경기IN=오효석 기자] 의정부시는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전통적인 재난․재해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등 신종 사회적 재난 발생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이고 다양한 재난재해 대책 및 예방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계절별 안전테마 도입, 시민 중심 안전문화운동 추진


의정부시는 매월 진행되는 안전점검의 날 행사를 통해 시민이 스스로 안전을 삶의 중심가치로 여길 수 있도록 안전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안전점검의 날은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국민의 안전의식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국가가 지정한 기념일로, 매월 4일 의정부시, 민간단체, 유관기관 등은 재난취약시설의 안전을 점검하고 시민들의 안전의식을 고취 시키는 캠페인 행사 등을 운영한다. 올해 2월에는 설 특별 방역 대책 홍보 캠페인을 소규모로 의정부역에서 진행했으며, 향후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다양한 비대면 홍보 매체를 활용한 안전문화운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자연재난에 강한 안전도시 의정부


의정부시는 여름철‧겨울철 자연 재난 발생에 대비하여 선제적인 상황관리와 현장 중심의 위험지역 관리 강화로 위기 대응에 빈틈이 없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매년 태풍, 호우, 대설 등 주요 자연재난에 대응하는 종합대책과 매뉴얼을 수립‧정비하고 있으며, 여름철 및 겨울철 재난 대책 기간을 설정하여 사전대비 합동 TF팀 운영 및 재난상황실 비상근무, 응급 복구 지원 체계 마련 등 신속한 초기 대응과 위기 상황 대비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자연재난으로 재산상 피해를 입은 시민에게 보험료를 지원해주는 풍수해보험, 폭염 취약지역 그늘막 설치, 배수펌프장 상시 유지관리 등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응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사회적 재난 예방 통합시스템 구축


의정부시는 지난 2020년 1월부터 상황관리총괄, 긴급생활안정 등 10개 반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운영하며 감염병 환자관리 및 지원, 다중이용시설 집중방역 등 지역사회 감염 차단과 일상회복을 위한 방역 대응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도민안전청구제, 다중이용시설 안전점검 등 관내 위험시설물에 대한 상시 점검을 추진하고, 각종 재난‧재해로 피해를 입은 시민을 보호하기 위한 생활안전보험을 운영하는 등 사회적 재난 예방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안전하고 공정한 건설 환경 조성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 시행됨에 따라 의정부시는 중대 재해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건설 현장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건설현장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상호 협력 방안을 내용으로 고용노동부 의정부지청, 의정부지역 건설현장 소장협의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올해는 관내 400여 개소 건설현장에 대한 안전점검을 연중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부실‧불법 건설업체에 대한 실태조사, 페이퍼컴퍼니 사전단속 등 철저한 조사와 대응을 통해 공공건설공사의 불공정거래행위 근절과 공정한 건설산업 확산을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민방위 시설 일제점검 등 비상대비 역량 강화


의정부시는 적의 무력 침공이나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체계적인 민방위 교육과 민방위 시설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민방위 사태 시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하는 민방위 대원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매년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비상급수시설(18개소), 화생방장비(6종), 주민대피시설(105개) 등 민방위 시설‧장비에 대한 일제 점검을 매 분기 또는 반기별 실시함으로써 상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민방위 역량 강화는 지역 안보를 위한 주춧돌로 유사시 시민을 보호하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향후 지속적인 관리를 해나갈 예정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만큼 시민의 안전을 위해 하루도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있다”며 “행복하고 안전한 의정부시 만들기 위해 재난 예방 활동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기획] 의정부시, 안전도시를 그리다..다양한 안전 대책 추진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
특집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