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특사경, ‘유해화학물질 불법처리’ 행위 수사 착수

관리 의무 위반으로 인한 사고 사전 예방과 법규 준수에 대한 경각심 고취 목적

오효석 기자 | 기사입력 2021/03/19 [06:50]

경기도특사경, ‘유해화학물질 불법처리’ 행위 수사 착수

관리 의무 위반으로 인한 사고 사전 예방과 법규 준수에 대한 경각심 고취 목적

오효석 기자 | 입력 : 2021/03/19 [06:50]

 

경기도청


[경기IN=오효석 기자] 경기도가 3월 22일부터 4월 2일까지 ‘유해화학물질 불법처리’에 대한 집중 수사에 나선다.

‘유해화학물질’은 사람의 건강과 환경에 해를 끼쳐 화학물질관리법에 의해 지정·관리되는 화학물질로 유독물질, 허가물질, 제한물질, 금지물질, 사고대비물질 등 유해성, 위해성이 있거나 그러한 우려가 있는 물질이다.

취급 부주의 등 관리가 소홀할 경우 화재, 유출 등으로 인한 사고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수사 대상은 도내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6,225곳으로 유해화학물질 제조업, 사용업, 판매업, 보관저장업, 시약판매업 등 화학물질관리법 상 영업행위를 하는 업체들이다.

주요 수사 내용은 유해화학물질을 허가 없이 영업 또는 취급 행위 시설 및 장비 미점검 등 취급 기준 미준수 행위와 작업 시 개인보호장구 미착용 행위 영업 변경허가 미이행, 시약판매업 미신고 행위 유해화학물질 구매자 실명·연령 미확인, 본인인증 미실시 등이다.

도 특사경은 위법행위가 적발된 업체에 대해서는 행정기관 통보, 검찰 송치 등 강도 높은 후속 조치를 이어갈 예정이다.

인치권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장은 “유해화학물질 취급을 소홀히 할 경우 도민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화학물질 사고 없는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기도특사경, ‘유해화학물질 불법처리’ 행위 수사 착수 관련기사목록
PHOTO
1/11
광고
많이 본 뉴스